1학년1학기

1학년2학기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교양과목

자기개발과 문제해결

수리능력

취창업설계와 진로탐색

교양과목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기초외국어능력

 

교양과목

 

 

 

교양과목

사회봉사

 

전공과목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1

토질역학 및 실습1

수리학 및 실습1

측량학 및 실습1

응용역학 및 실습1

 

전공과목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2

토질역학 및 실습2

수리학 및 실습2

측량학 및 실습2

응용역학 및 실습2

 

전공과목

전산설계응용1

응용측량 및 실습1

기초공학 및 실습1

구조역학 및 실습

상하수도공학 및 실습1

토목시공 및 실습

전공과목

전산설계응용2

응용측량 및 실습 2

기초공학 및 실습2

강구조공학 및 실습

상하수도 공학 및  실습2

공사관리 및 실습

 

- 철근콘크리트 공학 및 실습 (1, 2)
본 강좌는 건설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재(보, 기둥, 슬래브 및 기초 구조 등)를 해석하고 설계 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철근콘크리트 구조재에 대한 해석 및 설계와 관련하여 철근콘크리트 구조재의 역학적 거동 및 시방서의 규정을 이해하고 부재력 해석과 단면의 설계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기본적인 해석 및 설계 과정을 익히고 숙달시키는데 강의의 초점을 두고 있다.

- 토질역학 및 실습 (1, 2)
흙의 기본성질 및 공학적 특성을 파악하여 토목구조물의 해석 및 설계에 필요한 역학적 개념 및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실험실에서의 기초실험을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시켜 장차 토목기술자로서의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 수리학 및 실습 (1, 2)
물에 관한 물리적 성질을 규명하여 수공구조물의 설계에 기여하고자 물의 거동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물의 성질과 정수역학, 동수역학을 다룬 후, 이를 관수로와 개수로에 응용하고자 한다.

- 측량학 및 실습 (1, 2)
지구표면상에 존재하는 제점들의 위치 결정을 위한 기준과 기본 이론을 습득하며, 측정하여 얻을 결과를 조정하여 도면화 시키며, 측량에 필요한 기계기구의 구조와 조작법을 이해시켜, 이를 이용한 측량방법, 성과의 기록 및 측량결과의 처리능력을 습득시킨다.(측량학 기초 이론, 거리, 방향, 높이 측량)

- 응용역학 및 실습 (1, 2)
본 강좌는 응용역학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응용역학에서는 구조물 부재에 하중이 재하된 후 변형을 일으킨 물체 내부의 응력과 변형률을 검토한다. 앞으로 학습하게 될 구조역학 및 실습,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 P.S. 콘크리트 및 실습, 강구조공학 및 실습 등의 구조분야를 공부하는데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 상하수도공학 및 실습(1, 2)
본 과목에서는 상수도 주요시설인, 저수, 도수, 정수, 송수, 배수 및 급수에 이르는 용수공급시스템 전반의 공학적 내용을 학습하여, 상수도시설의 계획, 설계, 시공 및 관리에 걸치는 전반적인 전문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하수도시설의 세대론적 발달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하수도기본계획, 우수, 오수발생량, 하수관거 및 펌프장, 하수고도처리, 하수슬러지처리 및 처분등하수도공학 전반에 지식을 함양하여, 하수도시설에 대한 계획 및 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기초공학 및 실습 (1, 2)
흙의 응력 및 탄성변형, 실내실험과 지반조사 등을 통한 흙의 전단강도, 흙의 지지력과 얕은기초의 침하, 말뚝기초, 그리고 옹벽의 안정성 검토 등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 응용하고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토목공학의 지반분야 응용학문

- 응용측량 및 실습 (1, 2)
측량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현장측량에서 활용되는 노선의 계획과 중심선결정 등 노선건설에 필요한 제반사항과 특징을 습득하고, 면적측량, 체적측량, 지형 및 하천측량등을 취급한다.

- 강구조공학 및 실습
강구조물이란 주로 강재로 만들어진 구조물로서 우리나라의 건설 산업 분야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특히 고강도 강재의 개발로 그 사용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토목공학 분야에서는 교량, 수압철관, 수문, 철탑, 해양구조물 등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나 학부과정에서 이 모든 분야를 다루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본 강좌는 강구조물의 전반에 관한 지식 습득에 중점을 두며, 재료역학에 관한 학문을 바탕으로 강구조 설계를 위한, 보다 정밀한 지식과 설계방식으로 구조물의 안전도와 재료 및 구조해석에 관한 지식을 터득하는 데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강재의 특성, 부재의 거동, 강재의 접합방법, 해석 및 설계개념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강구조물의 설계능력개발이 목표이다.

- 구조역학 및 실습
본 강좌는 구조역학의 기본원리 및 구조물의 거동을 쉽게 이해시키고, 실제 문제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사고를 배양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공사관리 및 실습
공사관리는 토목공학에서 필요한 건설공사의 관리분야 중에서 공정관리 및 품질관리에 대한 기법의 이론과 응용을 습득하게 하여 공사실무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강의 및 문제 풀이를 위주로 한다. 토목공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강의와 예제를 병행한 주 3시간의 수업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