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인력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
1. 인력양성유형 설정
인력양성유형 |
ㆍ토목공학 기술자 |
주요 담당 업무 |
ㆍ사업체의 설비계획 또는 사업계획에 의거 공사기본계획을 작성하고, 설비사양을 세부적으로 검토한다. ㆍ토목공사에 대한 상세설계의 기본방향 설정 및 공정의 분석검토를 실시하여 계약의뢰 및 시공업체로 하여금 확정된 공기내에 공사를 완료토록 책임관리와 이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
2. 교육목표 수립
ㆍ건설정보과의 교육목표와 인재상은 세경대학교의 사명 및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토목공학기술자로서의 바른 인성과 지식을 겸비한 창의적 실무중심의 교육을 목표로 함
건설정보과 | |
교육목표 |
ㆍ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우수한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ㆍ토목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통한 고급형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ㆍ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내업실무형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
인재상 |
ㆍ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토목기술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
3. 대학 및 학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
학과의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우수한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
토목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통한 고급형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내업실무형 토목공학기술인의 양성 |
인성교육의 강화 |
○ |
○ | |
창의적 학문탐구 |
○ |
○ | |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능력배양 |
○ |
○ |
|
|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
구분 |
|
1학년 |
|
2학년 |
|
|
|
|
|
직업기초능력 |
|
기초외국어능력 |
|
|
|
|
|
| |
|
자기개발과 문제해결 |
|
| |
|
|
|
| |
|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
|
취창업설계와 진로탐색 | |
|
|
|
| |
|
수리능력 |
|
| |
|
|
|
|
|
구조분야 |
|
응용역학 및 실습 Ⅰ |
|
구조역학 및 실습 |
|
|
|
| |
|
응용역학 및 실습 Ⅱ |
|
강구조공학 및 실습 | |
|
|
|
| |
|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 Ⅰ |
|
| |
|
|
|
| |
|
철근콘크리트공학 및 실습 Ⅱ |
|
| |
|
|
|
|
|
지반 및 시공분야 |
|
토질역학 및 실습 Ⅰ |
|
기초공학 및 실습 Ⅰ |
|
|
|
| |
|
토질역학 및 실습 Ⅱ |
|
기초공학 및 실습 Ⅱ | |
|
|
|
| |
|
|
|
| |
|
|
|
| |
|
|
|
토목시공 및 실습 | |
|
|
|
| |
|
|
|
공사관리 및 실습 | |
|
|
|
|
|
수자원분야 |
|
수리학 및 실습 Ⅰ |
|
상하수도공학 및 실습 Ⅰ |
|
|
|
| |
|
수리학 및 실습 Ⅱ |
|
상하수도공학 및 실습 Ⅱ | |
|
|
|
|
|
공간정보분야 |
|
측량학 및 실습 Ⅰ |
|
응용측량 및 실습 Ⅰ |
|
|
|
| |
|
측량학 및 실습 Ⅱ |
|
응용측량 및 실습 Ⅱ | |
|
|
|
|
|
기타 |
|
토목캐드 Ⅰ |
|
전산설계응용 Ⅰ |
|
|
|
| |
|
토목캐드 Ⅱ |
|
전산설계응용 Ⅱ | |
|
|
|
| |
|
|
|
현장실습 |
2019학년도 건설정보과 교육과정표 |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교과 특성 |
1학년 |
2학년 |
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총시수 |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
|
|
자기개발과문제해결 |
직업기초 |
2 |
1 |
1 |
|
|
|
|
|
|
|
|
2 |
1 |
1 |
2 | |
|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직업기초 |
|
|
|
2 |
1 |
1 |
|
|
|
|
|
|
2 |
1 |
1 |
2 |
교 |
선 |
수리능력 |
직업기초 |
2 |
0 |
2 |
|
|
|
|
|
|
|
|
|
2 |
0 |
2 |
2 |
양 |
택 |
기초외국어능력 |
직업기초 |
|
|
|
2 |
0 |
2 |
|
|
|
|
|
|
2 |
0 |
2 |
2 |
|
|
취창업설계와진로탐색 |
|
1 |
1 |
0 |
|
|
|
|
|
|
|
|
|
1 |
1 |
0 |
1 |
|
|
사회봉사 |
|
|
|
|
|
|
|
|
|
|
1 |
0 |
0 |
1 |
0 |
0 |
0 |
|
|
소계 |
|
4 |
1 |
3 |
5 |
2 |
3 |
0 |
0 |
0 |
1 |
0 |
0 |
9 |
3 |
6 |
9 |
|
|
응용역학및실습1 |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
철근콘크리트공학및실습1 |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
수리학및실습1 |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필 |
토질역학및실습1 |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수 |
측량학및실습1 |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
응용역학및실습2 |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
철근콘크리트공학및실습2 |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
수리학및실습2 |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
토질역학및실습2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전 |
|
측량학및실습2 |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공 |
|
구조역학및실습 |
NCS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
상하수도공학및실습1 |
NCS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
기초공학및실습1 |
NCS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선 |
응용측량및실습1 |
NCS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택 |
전산설계응용1 |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
토목시공및실습 |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
강구조공학및실습 |
NCS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상하수도공학및실습2 |
NCS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기초공학및실습2 |
NCS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응용측량및실습2 |
NCS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전산설계응용2 |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공사관리및실습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
|
현장실습 |
|
|
|
|
|
|
|
3 |
0 |
0 |
|
|
|
3 |
0 |
0 |
0 |
|
|
|
|
|
|
|
|
|
|
|
|
|
|
|
|
|
|
|
|
|
|
소계 |
|
15 |
5 |
10 |
15 |
5 |
10 |
19 |
6 |
12 |
18 |
6 |
12 |
66 |
22 |
44 |
66 |
계 |
교양합계 |
|
4 |
1 |
3 |
5 |
2 |
3 |
0 |
0 |
0 |
1 |
0 |
0 |
9 |
3 |
6 |
9 | |
전공합계 |
|
15 |
5 |
10 |
15 |
5 |
10 |
19 |
6 |
12 |
18 |
6 |
12 |
66 |
22 |
44 |
66 | ||
총계 |
|
19 |
6 |
13 |
20 |
7 |
13 |
19 |
6 |
12 |
19 |
6 |
12 |
75 |
25 |
50 |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