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비전체계
학과 비전 | 국가기간산업(SOC), 해외건설사업, 민간투자사업 등의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고, 디지털과 유비쿼터스 기반의 건설 신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전문기술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육목표 1 |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우수한 토목기술인의 양성 - 토목전공 분야별 이론과 응용력을 키울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성 - 주요 분야에 대한 연속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여 교육 수요자 요구 부합 - 전공교과목의 50%이상에 실험 및 실습시간을 배정하여 교육의 실제 적용에 의한 지식의 체계화 및 창의적 사고능력 배양 |
교육목표 2 |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통한 고급형 토목기술인의 양성 - 전공과목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기초가 되는 수학과목을 전공교양으로 채택 - 토목산업기사 시험과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 수립 |
교육목표 3 |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을 통해 내업실무형 토목기술인의 양성 - 전산설계와 수치해석의 체계적 교육으로 최신기술 주도 인력 양성 - 건설 신기술의 활용 교과목을 통한 최신 기술의 적용성 교육 - 최근 강원도 및 국가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오는 건설방재의 이해와 실무적용을 위한 최신 기술동향에 맞는 토목시공 및 관리 교육과정 구축 |
취득자격 | 토목(산업)기사, 측량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철도보선(산업)기사 |
진출분야 | 건설시공회사, 건설관련공무원, 건설공사및시설관리회사, 4년제 대학 편입 설계엔지니어링회사, 구조물안전진단회사, 전문기술시공회사 해외 유학등 다양한 방면에 진출 가능 |
학과 중장기 계획
세부실행전략 | 추진과제 | |
전문직업인 양성 | 실무 중심 교육 | ○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구축 |
○ 연속적인 교육과정 수립 | ||
○ 50%이상을 실험실습시간에 할당 | ||
자격증 취득 교육 | ○ 토목수학을 교과과정에 반영 | |
○ 전국 최강의 강사진을 구축 | ||
○ 시험과목을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 편성 | ||
컴퓨터 활용 교육 | ○ 전산설계와 수치해석을 교과과정에 반영 | |
○ 건설 신기술을 반영하는 교과목을 배정 | ||
○ 최신 기술 동향에 맞는 교육과정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