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과비전

 미술치료과00.png

|발전계획

미술치료전공의 지속적 강화
산.학.관.연 협력시스템의 내실화
구축된 교육인프라의 적극적 활용과 개선
인성교육목표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지속적 개발
전공의 평생교육 인프라 활용 및 개발


|전문인력

21세기 보건복지사회를 선도하는 보건복지 전문인력 양성
이론과 실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겸비한 인재상
보건복지서비스 능력과 마인드를 갖춘 인재상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인재상




 

|학과 비전체계

학과 비전

사회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미술치료 전문인력 양성

인재상

휴머니즘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

교육목표

미술치료사의 윤리를 준수하고,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서비스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성 강화와 전문적인 숙련된 지식과 창의성을 함양한다.

아동, 청소년, 노인 자신의 전문분야와 융합을 통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

교육방침

○ 미술치료전공의 지속적 강화○ 산․학․관․연 협력시스템의 내실화○ 구축된 교육인프라의 적극적 활용과 개선○ 인성교육목표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지속적 개발○ 전공의 평생교육 인프라 활용 및 개발

○ 취업과 창업 지원

○ 다변화된 사회에서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사로 진출

○ 국가 인성교육정책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 보건복지 사회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 기여

○ 개인이 운영하는 미술치료실을 운영

○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더 높일 수 있는 실무(교육 및 사회복지, 병원)

○ 세계 우수의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취득자격

○ 소정의 과정 이수시 세경대학 총장명의의 미술치료사 수여

소정의 과정 이수시 평생교육사2급 또는 사회복지사2급 취득

소정의 과정 이수시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사 외 각종 민간자격증 취득

청소년상담사3급 국가자격검정 응시가능

진출분야

의료기관

노인전문병원, 소아신경정신과 등 유아조기교육실, 유아원치료실 등 취업과 운영

복지기관

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클리닉, 관련사업체 및 사회재단 및 사회복지 관련공단

교육기관

학교방과후수업교사, 사회교육기관(아동, 청소년, 노인) 시, 군립, 사립 어린이집 교사, 아동미술학원

창업 및 관련학과 편입


|학과 중장기 계획

세부실행전략

추진과제

산․관․학

사회서비스

협력체제

구축

사회서비스 분야 특성화

국가 인성교육 정책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지원

○ 사회 서비스 분야 자격과정 확대 운영

○ 지역사회에 전문직 자원봉사자 활동 지원

○ 전문직 취업과 창업을 지원.

인성교육목표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지속적 개발

산․학․관

협력시스템의 내실화

전공의 평생교육 인프라 활용 및 개발

다변화된 사회에서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사로 양성.

보건복지 사회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 기여.

지역 산업에 부응하는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취업과 연계된 유관기관과 공동협력체계 구성

○ 산업체에서의 체험 학습 및 임상실습 강화

글로벌

스탠다드

기반

현장중심

교육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감각과 전문적인 지식 기술을 갖춘 전문가양성

○ 우수 교원 확보 및 연수지원

○ 행정서비스역량 강화 및 자격증 교육

세계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다양성 확보

○ 원격 교육을 통한 글로벌 교육지원 체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