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과비전
| |발전계획 미술치료전공의 지속적 강화 |전문인력
21세기 보건복지사회를 선도하는 보건복지 전문인력 양성 |
|학과 비전체계
학과 비전 | 사회서비스 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미술치료 전문인력 양성 |
인재상 | 휴머니즘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 |
교육목표 | ○ 미술치료사의 윤리를 준수하고,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서비스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성 강화와 전문적인 숙련된 지식과 창의성을 함양한다. ○ 아동, 청소년, 노인 자신의 전문분야와 융합을 통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 |
교육방침 | ○ 미술치료전공의 지속적 강화○ 산․학․관․연 협력시스템의 내실화○ 구축된 교육인프라의 적극적 활용과 개선○ 인성교육목표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지속적 개발○ 전공의 평생교육 인프라 활용 및 개발 ○ 취업과 창업 지원 ○ 다변화된 사회에서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사로 진출 ○ 국가 인성교육정책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 ○ 보건복지 사회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 기여 ○ 개인이 운영하는 미술치료실을 운영 ○ 현장에서의 전문성을 더 높일 수 있는 실무(교육 및 사회복지, 병원) ○ 세계 우수의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
취득자격 | ○ 소정의 과정 이수시 세경대학 총장명의의 미술치료사 수여 ○ 소정의 과정 이수시 평생교육사2급 또는 사회복지사2급 취득 ○ 소정의 과정 이수시 건강가정사, 심리상담사 외 각종 민간자격증 취득 ○ 청소년상담사3급 국가자격검정 응시가능 |
진출분야 | ○ 의료기관 노인전문병원, 소아신경정신과 등 유아조기교육실, 유아원치료실 등 취업과 운영 ○ 복지기관 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클리닉, 관련사업체 및 사회재단 및 사회복지 관련공단 ○ 교육기관 학교방과후수업교사, 사회교육기관(아동, 청소년, 노인) 시, 군립, 사립 어린이집 교사, 아동미술학원 ○ 창업 및 관련학과 편입 |
|학과 중장기 계획
세부실행전략 | 추진과제 | |
산․관․학 사회서비스 협력체제 구축 | 사회서비스 분야 특성화 | ○ 국가 인성교육 정책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지원 |
○ 사회 서비스 분야 자격과정 확대 운영 | ||
○ 지역사회에 전문직 자원봉사자 활동 지원 | ||
○ 전문직 취업과 창업을 지원. | ||
○ 인성교육목표의 강화를 위한 전략적, 지속적 개발 | ||
산․학․관 협력시스템의 내실화 | ○ 전공의 평생교육 인프라 활용 및 개발 | |
○ 다변화된 사회에서 전문적인 심리상담 및 미술치료사로 양성. | ||
○ 보건복지 사회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사회에 기여. | ||
○ 지역 산업에 부응하는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 ||
○ 취업과 연계된 유관기관과 공동협력체계 구성 | ||
○ 산업체에서의 체험 학습 및 임상실습 강화 | ||
글로벌 스탠다드 기반 현장중심 교육 |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감각과 전문적인 지식 기술을 갖춘 전문가양성 | ○ 우수 교원 확보 및 연수지원 |
○ 행정서비스역량 강화 및 자격증 교육 | ||
○ 세계 대학들과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성화 | ||
○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 다양성 확보 | ||
○ 원격 교육을 통한 글로벌 교육지원 체제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