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인력양성유형 설적 및 교육목표 수립 |
1. 인력양성유형 설정
인재양성 유형 |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미술치료사 |
주요 담당업무 |
● 사회복지사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이를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 심리상담사 상담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기획, 관리, 개선의 업무를 담당하며, 더 나아가 복지상담, 사회서비스 세분화된 업무를 담당하는 상담서비스 전문가로 학교상담실, 청소년지원센터, 지자체 복지기관 상담사 업무를 수행한다. | |
● 미술치료사 사회서비스분야에서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육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과 가족을 미술치료 프로그램 과정으로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심리치유 할 수 있는 업무를 수행한다. |
2. 학과 교육목표 수립
미술치료과 교육목표 |
A. 미술치료사의 윤리를 준수하고,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서비스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B.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성 강화와 전문적인 숙련된 지식과 창의성을 함양한다. C. 아동, 청소년, 노인 자신의 전문분야와 융합을 통한 전문직업인 양성 |
학과의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
미술치료과 교육목표 | |||
미술치료사의 윤리 준수, 관계형성을 통해 사회서비스 전문능력 배양 |
인성교육을 통한 인간성 강화와 전문적인 숙련된 지식과 창의성을 함양 |
아동.청소년.노인 등 자신의 전문분야와 융합을 통한 전문 직업인 양성 | ||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 |
인성교육의 강화 |
|
○ |
|
창의적 학문 탐구 |
○ |
|
○ | |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능력 배양 |
|
○ |
|
|
NCS기반 2019학년도 미술치료과 교육과정표 |
이수 구분 |
교과목명 |
1학년 |
2학년 |
계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총 시수 |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
교양 |
선택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
|
|
2 |
1 |
1 |
|
|
|
|
|
|
2 |
1 |
1 |
2 |
선택 |
자기개발과문제해결 |
2 |
1 |
1 |
|
|
|
|
|
|
|
|
|
2 |
1 |
1 |
2 | |
선택 |
기초외국어능력 |
|
|
|
2 |
0 |
2 |
|
|
|
|
|
|
2 |
0 |
2 |
2 | |
선택 |
취창업설계와진로탐색 |
1 |
1 |
0 |
|
|
|
|
|
|
|
|
|
1 |
1 |
0 |
1 | |
선택 |
사회봉사 |
|
|
|
|
|
|
|
|
|
1 |
0 |
0 |
0 |
0 |
0 |
0 | |
|
소계 |
3 |
|
1 |
4 |
|
3 |
0 |
|
0 |
1 |
|
0 |
7 |
3 |
4 |
7 | |
전공 |
선택 |
미술치료매체연구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선택 |
미술의이해와감상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선택 |
미술치료개론 |
3 |
1 |
2 |
|
|
|
|
|
|
|
|
|
3 |
1 |
2 |
3 | |
선택 |
미술치료매체연구2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선택 |
심리상담및창업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선택 |
표현기법 |
|
|
|
3 |
1 |
2 |
|
|
|
|
|
|
3 |
1 |
2 |
3 | |
선택 |
상담이론과실제 |
|
|
|
2 |
1 |
1 |
|
|
|
|
|
|
2 |
1 |
1 |
2 | |
선택 |
미술치료임상실습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선택 |
표현매체연구 |
|
|
|
|
|
|
3 |
1 |
2 |
|
|
|
3 |
1 |
2 |
3 | |
선택 |
심리치료및활용 |
|
|
|
|
|
|
|
|
|
3 |
1 |
2 |
3 |
1 |
2 |
3 | |
필수 |
사회복지개론 |
3 |
3 |
0 |
|
|
|
|
|
|
|
|
|
3 |
3 |
0 |
3 | |
필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 |
3 |
0 |
|
|
|
|
|
|
|
|
|
3 |
3 |
0 |
3 | |
필수 |
지역사회복지론 |
3 |
3 |
0 |
|
|
|
|
|
|
|
|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법제론 |
|
|
|
3 |
3 |
0 |
|
|
|
|
|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조사론 |
|
|
|
3 |
3 |
0 |
|
|
|
|
|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
|
|
|
|
3 |
3 |
0 |
|
|
|
3 |
3 |
0 |
3 | |
필수 |
아동복지론 |
|
|
|
|
|
|
3 |
3 |
0 |
|
|
|
3 |
3 |
0 |
3 | |
필수 |
청소년복지론 |
|
|
|
|
|
|
3 |
3 |
0 |
|
|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행정론 |
|
|
|
|
|
|
3 |
3 |
0 |
|
|
|
3 |
3 |
0 |
3 | |
필수 |
가족복지론 |
|
|
|
|
|
|
|
|
|
3 |
3 |
0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실천론 |
|
|
|
|
|
|
|
|
|
3 |
3 |
0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정책론 |
|
|
|
|
|
|
|
|
|
3 |
3 |
0 |
3 |
3 |
0 |
3 | |
필수 |
자원봉사론 |
|
|
|
|
|
|
|
|
|
3 |
3 |
0 |
3 |
3 |
0 |
3 | |
필수 |
사회복지현장실습 |
|
|
|
|
|
|
|
|
|
3 |
0 |
0 |
0 |
0 |
0 |
0 | |
|
소계 |
18 |
12 |
6 |
17 |
10 |
7 |
18 |
14 |
4 |
18 |
13 |
2 |
68 |
49 |
19 |
68 | |
계 |
교양합계 |
3 |
0 |
1 |
4 |
0 |
3 |
0 |
0 |
0 |
1 |
0 |
0 |
7 |
3 |
4 |
7 | |
전공합계 |
18 |
12 |
6 |
17 |
10 |
7 |
18 |
14 |
4 |
18 |
13 |
2 |
68 |
49 |
19 |
68 | ||
총계 |
21 |
12 |
7 |
21 |
10 |
10 |
18 |
14 |
4 |
19 |
13 |
2 |
75 |
52 |
23 |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