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본 대학 미술치료과는 국내 최초 교육부 승인으로 개설된 과정이다. 
재활치료에서 사용되는 기법의 종류는 미술전 분야에 걸쳐 매우 다양하며, 국내외의 학문적 동향으로 보았을 때 미술치료를 담당할 전문가 양성은 매우 절실하다. 
본 전공에서 심도 있는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재활현장에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미술치료사로서의 자질을 배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5329e9c128f3307dd9b1c0ffe113ea33.png

 

|학과목표

국가의 인성교육정책과 복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며 미술심리치료활동을 통해 현대인의 정신건강의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21세기 현대인의 정신과 마음을 치유하는 전문 미술치료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술치료학과는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사회부적응, 우울 등 다양한 정신적 장애와 문제로 불편을 호소하는 아동 및 청소년, 노인 등 전 계층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찾게 하는 미술치료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미술치료사 양성을 위해 우리 미술치료과는 사회복지 관련교과목과 상담심리 등 심리학이론과 그림진단검사 등 미술치료의 여러 가지 이론과 활용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하며 정신병리, 전신건강, 특수교육 등 미술치료사가 꼭 알아야 할 분야의 공부까지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련기관에서의 임상실습을 통해 미술치료사로서의 임상적 경험과 수련을 쌓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DSC07827.JPGIMG_1981.JPG

현대 사회는 물질주의와 사회적 복잡성 및 질병으로 인해 개인들은 정서적으로 위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의 핵가족화와 부부 맞벌이 시대로 인한 가정의 와해 등으로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 및 노인들은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족 및 사회적인 문제를 미술치료 과정으로 치유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가 겸비한 전문 미술치료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학과특성

미술치료사를 양성하여, 육체적,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를 진단하고 상담과 치료활동을 통해 육체와 정신건강의 발달을 도모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봉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전공분야 이외에 미술치료관련분야에 종사하는 미술치료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연구기관, 복지기관 등에 소속되어 다양한 형태의 미술치료 관련 업무에 종사하기 때문에 학위과정 동안 자연스럽게 미술치료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IMG_1288.PNGIMG_1289.PNG


|교육내용

미술치료학은 예술의 장르를 활용하여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활 대상자의 심리를 진단하고 상담과 치료활동을 통해 정신 건강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교육의 목적이 있다. 

미술치료는 재활, 교육, 심리치료 등의 분야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으로서, 본 전공에서는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미술치료 이론과 실습을 교육내용으로 하여 미술치료전문가를 양성한다.


9f92555ac020bdb483c001a0f89c4321.png

|건강가정사

2005.1.1부터 건강가정법이 제정되어 전국 시, 도 및 시, 군, 구에 건강가정센터가 설립되어 보건복지부 인증자격으로서 건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두어야 한다.

가정 기능이 약화되고 있으며, 가족 관계가 파괴되고 있는 가운데 가족문제 예방과 치료, 교육과 상담, 정보 제공 등 원활히 수행할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