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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협의 카지노복합리조트 조감도.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카지노 복합리조트 입찰 신청을 낸 수협 김임권 회장은 10일 "카지노 복합리조트 사업자로 선정되면 수익을 어민 지원과 공적자금 상환 등 공익을 위해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과 바다 모래 채취에 따른 어장 황폐화 탓에 수산업계는 엄청난 위기를 맞고 있다"며 "따라서 카지노 복합리조트 사업으로 올린 수익을 어민지원을 위해 사용하고 더 나아가서는 지원받은 공적자금을 전액 상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카지노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1곳당 사업비 1조원대에 이르는 대규모 복합리조트 2곳을 새로 조성하기로 했다. 하반기에 사업자를 선정한 후 이르면 내년에 착공하도록 할 방침이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복합리조트 사업을 하는 데 있어 곱지 않은 시선도 있는데 수협이 해야 할 이유는.

▲ 지금은 업무의 영역 구분이 무의미하다. 농협의 경우는 장례 사업도 하고 증권업도 한다. 지금은 박근혜 대통령도 말하듯이 융복합의 시대, 하이브리드의 시대다. 우리는 자금도 있고, 땅도 있다. 세계적인 도시인 서울 한복판에 한강을 조망할 수 있는 입지도 최고 조건이다. 노량진수산시장이 있는 카지노복합리조트 개발예정 부지는 김포공항뿐만 아니라 인천국제공항, KTX 서울역·용산역 등이 가까운 교통요충지다. 따라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유리하다.

무엇보다도 수협은 공익 목적으로 사업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 다른 신청 업체들은 돈 벌어서 자기 호주머니를 채우겠다는 계산이지만 우리는 공익적 목적을 위해 쓰겠다는 거다. 예전에 광부들을 위해 내국인출입이 가능한 오픈카지노를 허가했다. 따라서 어려운 어민들을 위해서 카지노를 만든다고 생각해야 한다. 노량진에는 중국관광객이 많이 온다. 어시장도 바로 옆에 있다. 10월말에 새 시장이 완성되는데 이것을 리조트와 연계해 수산물 판매도 늘리고, 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노량진 수산시장이 없었다면 추진하지 않았을 것이다. 지금 현재도 노량진시장에 중국 관광객 2만명 정도가 온다. 우리가 새로 선정된 한화 서울도심면세점 등과 연계하면 시너지를 내고 관광벨트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카지노 복합리조트 사업의 구체적인 계획은.

▲ 마이스(국제회의·관광결합산업) 관련 기능 뿐만 아니라 케이팝 공연장, 워터파크, 해양박물관 등 다양한 해양수산관련 기능이 들어서게 된다. 해양수산테마 체험형 복합리조트로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할 것이다. 노량진수산시장이라는 콘텐츠도 십분 활용할 생각이다.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일본 츠키지(築地)시장 이상의 활기찬 국산수산물 경매광경을 직접 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동대문과 마찬가지로 24시간 열려있는 독보적 관광지로 육성하려 한다.

서울의 대표적 관광 명소인 한강과의 접근성도 고려해 한강 선착장까지 보행육교를 설치해 리조트와 연결할 것이다. 한강과 서해를 잇는 경인 아라뱃길 여행객도 유치할 것이다

 

-- 인천과 제주 간 카페리 운항을 추진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 TF(태스크포스)를 만들었다. 제주도는 수산업 기반의 지역이다. 거기서 잡힌 어획물이 서울로 운반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이 사라져서 끊긴 상태다.

우리가 자회사를 만들어서 가장 모범적인 해운회사를 만들어보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수익성 분석을 위한 용역도 KMI(한국해양개발연구원)에 의뢰했다. 거기서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려 한다.

해수부와 면허 취득 부분을 상의하고 있다. 다른 몇몇 기업들도 인천-제주 노선 참여를 타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리가 가장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안정적이고 책임감있는 운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협이 하는 것이 공익적인 이익에 부합된다. 제주 어민들의 고충을 해소하고 서울 시민에게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은 제주 수산물들이 목포를 거쳐 온다. 제주-목포간 배로 제주에서 목포로 온 후 거기서 다시 육상편을 통해 서울로 올라오고 있다. 인천-제주 카페리가 생기면 훨씬 편리해진다.

현재보다 물류 시간도 20시간가량 단축된다. 비용도 줄어든다. 이런 것들이 제주 도민과 수도권 시민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지금 현재 제주지역 수협조합들이 출자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있으며, 어민들도 자본 공모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인천-제주 노선 카페리 사업이 연착륙하면 부산-제주 노선도 검토하고 통일이 된다면 남북을 오가는 항로 취항도 하려 한다.

-- 우리나라 수산업 상황은 어떤가.

▲ 현재 수산업의 현황이 상당히 피폐하다. 첫째 서해안은 물론 동해안에서도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이 심각하다.

둘째 바다 모래채취로 인해 어장이 황폐화하고 있다. 농사를 지으려면 모판이 필요한데 지금 모래채취는 그 모판을 파 없애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셋째 해양투기도 문제다. 쓰레기를 바다에 갖다 버리는 나라가 어디 있나. 이런 이유들로 어장이 망가지면서 어자원이 고갈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업인들도 생존해야 하니 잡아야 하지 말아야 할 것들뿐만 아니라 치어도 잡는다. 금어기도 지키지 않는다. 따라서 어자원은 고갈될 수밖에 없다.

이런 자원 고갈의 원인의 대부분은 어업인 스스로의 의지나 힘으로 할 수 없는 것들이다. 불법조업 어선을 단속할 수도 없고 바다 모래 채취 뿐만 아니라 해양투기도 막지 못한다. 무분별한 간척도 마찬가지다.

어업인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어업의 강도를 줄이는 방법밖에 없다. 조업을 줄여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 경우 어업인의 생존이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어민의 생계를 보호해줘야 하는데 재원 마련이 관건이다.

현 상황대로 가면 우리 어장은 5년안에 황폐화한다. 따라서 우리 어자원도 보호하고 어민의 생계도 지원하기 위해 카지노복합리조트뿐만 아니라 인천-제주간 카페리사업을 추진하려는 하는 것이다.

수협이 카지노복합리조트사업을 하게 되면 국부유출도 막게 되는 것이다.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8/10 06:42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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