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1) 개요

⑴ 구성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수업장면은 문제중심학습이다.
⑵ PBL은 구성주의의 상대론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는 구성주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이다.
⑶ PBL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 혹은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 (develop)하여, 제시(present)하고, 설명(explain)하며, 나아가 옹호(defense)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⑷ PBL이 특히 요구되는 분야는 의과대학 교육과정, 법과대학 수업, 경영대학원의 경영인 양성과정 등  이다.

2) 문제중심학습의 학습 환경의 특징

⑴ 관련 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나간다.
  ① 비구조화된 문제란 해결안이나 결과가 접근방법에 따라 몇 가지 나타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여기서의 문제는 학교상황에서만 통하는 인위적이고 비실용적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상황에 있어서 현실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문제를 말한다.
  ③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이며, 학습자의 역할과 기대되는 학습결과에  대한 명시가 분명히 제시된다.
⑵ 기존의 교육방식에 비해 교사의 역할이 상당히 축소되고 그들의 권위는 학습자에게 위임된다. 교수에서 학습으로 무게의 중심이 옮겨간다.
⑶ PBL은 자기주도학습(self-direct learning)과정과 협동학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
⑷ 조별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환경을 강조한다.
⑸ 평가에 있어서도 학습자 중심이라는 전제가 우선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