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 전환(90/20/8 법칙)

2014.11.11 11:17

administrator 조회 수:12933

장면 전환 (90 / 20 / 8 법칙)

 강의에서 학생들의 집중을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유명한 교수법 강연자 Bob Pike에 따르면 90분 동안 강의를 한다고 하면, 학생들은 평균 20분 정도만 제대로 집중한다고 합니다.학생의 집중을 유지하려면 2시간 연극이 3막 3장으로 구성될 때와 같이 중간 중간에 “장면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장면의 전환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같은 내용을 [설명]한 후에,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답변]을 요구하는 것,

[조별 토론]을 주도하는 것

[예화]를 드는 것

[OHP] 등의 기자재를 활용을 하는 것

 장면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각 장면마다 또다시 최선의 법칙, 최선의 법칙이 적용되어 강의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한 장면은 일반적으로 8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90분 강의의 경우 강의 시작과 끝맺음을 위한 약 15분을 제외하면 실제 강의시간은 75분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강의는 9~10개 정도의 장면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장면에서 장면으로 넘어갈 때에

잠깐 침묵의 시간을 두고 학생들을 한 바퀴 둘러보면서 제대로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다른 개념의 설명으로 넘어감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학생의 혼돈을 최소화 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교수법,학습법,이러닝 교수전략 가이드 북이 나왔습니다 administrator 2013.12.09 11558
25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928
24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628
23 교수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478
22 학생들의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참여 지원하기 administrator 2014.11.10 10359
21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680
»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12933
19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10467
18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10523
17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707
16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471
15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442
14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517
13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493
12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3033
11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0444
10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12225
9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12249
8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10494
7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10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