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2014.11.11 11:47

administrator 조회 수:3202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1. 명확한 학습 목표 제시

명확하고 체계적인 대학 이념을 갖추어, 학습 목표를 뚜렷이 제시한다. 또한
각 단대의 목표 이념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전체 대학의
교육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2. 명문화된 목표와 목적

각각의 학습 이념이 신중하게 실행에 옮겨 질 수 있도록, 모든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가 무엇인지를 명문화된 목표와 목적을 통해 분명히 밝힌다. 이들 명문화된 목표들은 모태가 되는 교육적 사명과 함께 교과과정과 수업 외에도 기타 관련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모니터링 할 때 이용될 수 있다.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들은 또한 학생과 교직원 모두에게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도록 유도한다.

 3. 효율적인 평가 프로그램 활용

평가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들과 교수진을 비롯하여 행정직원과 기타 이해 당사자들에게 학습과 교내 직무와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올바른 형식으로 제공해야 한다.

 4. 적극적인 학습참여의 강조

학생들이 입학 이전부터 졸업할 때까지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적극적인 학습참여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학습참여”라는 연구보고서에 참여한 전문가 위원회는 “어떤 교육 프로그램에서라도 학생의 학습량과 발달 정도는 학습 프로그램에 학생이 얼마나 많이 그리고 열심히 참여했는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모든 교육정책과 실행의 효율성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밝혔다(Study Group,1984).

 5. 미래지향적인 대학 분위기 조성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학 분위기를 조성한다. 평가 결과를 통해 대학 전체의 만족도를 규칙적으로 체크한다.

 6. 리더십 활용

리더십을 활용한다. 변화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학습과 학생발달을 위해 모든 사람들이 새롭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훈련받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출처: 대학경영 리더십, 홍승용, 김성숙, 이소영 저]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2017년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및 관리자 워크숍 프로그램 자료 이승아 2017.04.24 1813
25 2017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지원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보고 file 이승아 2017.04.24 2036
24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2018
23 대학정보공시의 'Scopus 정규논문 인정기준' 변경 안내(한국연구재단) file 이승아 2017.03.29 1778
22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6095
21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3427
20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3519
19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3239
18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3376
17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3522
16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349
15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696
14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410
13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097
»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202
11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265
10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218
9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3017
8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2970
7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3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