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2014.11.12 15:42

administrator 조회 수:10242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1. 개요

⑴ 학교교육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학생의 학생의욕을 고취시켜 스스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⑵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배우려고 하는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자발적 학습’인데, 이와 같이 학습의욕을 환기시켜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학습하고 있는 상태     를 동기 지워진 상태라고 부른다.

2. 학습의욕을 높이는 수업전개 기법

가. 수업기술의 측면

1) 수업방법의 개선

⑴ 강의와 암기를 중심으로 하는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방법에서는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독자적인 사고의 전개를 부차적인 관심사로 보는 반면에, 제한된 시간에 얼마나 많은 내용을 전달하고 기     억시키느냐 하는 것이 주된 관심사였다.
⑵ 새로운 수업방법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그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중시한다. 이는 획일적인 학습을 지양하고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학습 형태를 모색함과 동시에     학습자 스스로가 수업 과정의 주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 교사의 역할

1) 학습 흥미 유발을 위하여

⑴ 시청각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⑵ 학습활동 중에 작업, 견학, 실험, 토론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활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⑶ 노력해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⑷ 친절하고 부드러운 태도로 열심히 지도한다.
⑸ 각 교과, 각 교재의 재미있는 분야를 학습시킨다. 교사가 그 교재에 대한 자기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⑹ 교사 자신도 지도하는 교과나 교재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의욕적인 학습활동을 전개 시키기 위하여

⑴ 지루한 설명이나 느린 설법보다는 간단 명료한 방법으로 설명한다.
⑵ 저학년일수록 일반적․개념적․추상적인 설명보다 특수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들어 설명한다.
⑶ 학생들을 꾸짖는 말투보다는 명랑하고 유쾌한 어투로 이야기한다.
⑷ 벌을 준다든지 실패의 불쾌감을 암시해서 위압하는 지도방법보다 성공이나 상찬(償讚)에 의한 희망적인 방법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다.
⑸ 학습태도의 좋지 못한 점을 지적해서 부인하는 태도로 지도하는 것보다 좋은 면을 들어서 시인하고 칭찬함으로써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⑹ 학습 효과를 성급하게 요구하는 지도방법보다는 여유 있는 지도방법을 적용한다.
⑺ 학습활동의 과정에서 잘못된 학습방법을 예시하는 것보다 올바른 학습방법을 적용한다.

3) 열린 교육환경의 측면

⑴ 신뢰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⑵ 모든 학생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⑶ 개방적인 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⑷ 자극을 주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3.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유인체제 요건

⑴ 수업조건의 개선
  ① 학습동기가 지향하는 바가 교수-학습목표이기 때문에 이 목표가 유의성을 지녀야만 기대가 유발된다.  따라서 교수목표에 대한 기대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② 교수목표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예시하는 것이 좋다.
  ③ 학생의 출발점 행동이나 준비성에 알맞은 교수목표를 선택해야 한다.
⑵ 내발적 동기와 외발적 동기의 병용
⑶ 성공 동기부여
⑷ 수업의 변화와 자극: 어떤 문제를 관점을 바꾸어 생각하게 하거나 토론에서 개별 활동으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학습을 구성하여 이끌어 가는 방법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⑸ 학습 요구수준
  ① 개인이 기대하는 과제달성의 수준이 곧 요구수준이다. 학습활동의 결과가 요구수준에 도달하면 성공감이 생기게 된다.
  ② 학습의욕이 가장 강해지는 경우는 요구수준이 중 정도일 때, 즉 능력수준에 상응하거나 약간 높게  세웠을 때이다. 능력에 상응하거나 약간 높은 요구수준이 세워졌을 때 성공과 실패의 가능성이 상반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가장 강화된다.
  ③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북돋우기 위해서는 학생의 요구수준이 그 학생의 능력에 비해서 너무 높거나  낮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2017년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및 관리자 워크숍 프로그램 자료 이승아 2017.04.24 9825
25 2017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지원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보고 file 이승아 2017.04.24 9960
24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11199
23 대학정보공시의 'Scopus 정규논문 인정기준' 변경 안내(한국연구재단) file 이승아 2017.03.29 9722
22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5121
21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1584
20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10188
19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10168
18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11950
17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11927
16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0196
15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2709
14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187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242
12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189
11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217
10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434
9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10183
8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10192
7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12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