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

1) 이해․지식 학습과 동기유발

⑴ 관찰, 실험, 시청각 수단, 도해, 교구 등에 의한 동기유발은 이해력과 지식을 높이기 위한 학습으로 효과적이다.
⑵ 평가의 방법에 의한 동기유발은 test를 하기 수 일전 혹은 일주일전 적당한 시기에 검사(test)를 한다는 것을 예고하고, 다시 그 범위나 학습의 요령을 가르쳐 주거나 질문이나 검사를 비교적 빈번히 행     하여 어떠한 이해내용이나 지식에 대하여 구두로 질문을 받거나 필답을 하게 하면 그 이해사항이나  지식내용에 관해서 자기가 알고 있는가 어떤가를 확인하고 모르고 있던 것에 관해서는 재학습이나  추가학습의 동기를 지워지게 된다.
⑶ 동기유발의 효과에서 보면 답안을 교사가 채점하느니 보다 자신에게 채점시키는 것이 좋고 상급학년이 되면 교사가 제출하는 문제내용의 상위에 따라서 그 학습방향이 좌우된다.

2) 기능 학습과 동기유발

⑴ 읽기, 쓰기, 셈하기, 기계, 기구의 조립, 운동기능 등의 학습을 동기 지워 줄 때는 성공의 기쁨을 맛보게 하여 자기도 할 수 있다는 자신을 갖도록 해야한다.
⑵ 학습 초기에 획일적 지도를 피하고 각자의 준비도, 속도에 맞는 개별적 지도를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⑶ 학습전체의 흥미의 경향이나 개개 아동의 특수한 흥미를 조사하여 기능의 학습을 그것과 결부시키는 것으로서, 독서를 싫어하는 아동에게 그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에 대해서 쓴 책을 읽히거나 야구가  유행하고 있는 학급의 수학지도는 야구팀이나 게임에 대한 것을 이용하여 흥미와 결부시키며 학습의     필요감을 갖도록 한다.
⑷ 상이나 승인, 벌이나 부인도 동기유발의 한 방법이 된다. 일반적으로 상이나 칭찬을 하는 방법이 동기유발의 효력이 크다. 
특히, 열등아의 경우가 그러하며 질책을 하는 것은 역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질책을 하는 것이 동기유발이 힘이 된다.

3) 문제해결 학습과 동기유발

⑴ 교과서 중심주의의 교수법이나 언어주의의 지도법에서는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동기유발이 어렵다.
⑵ 현실생활이나 자연계의 사물, 사상, 생산기구, 사회문제 등에 눈을 뜨게 하여 여기에서 민감하게 문제를 감수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문제해결력은 지식이나 기능과 같은 결과나 소득의 학력이 아니라     방법이나 수단의 학력이다.
⑶ 방법, 실험, 계획 등이 훌륭하여 이러한 것에 창의를 가진 자가 칭찬을 받고 격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⑷ 결과나 소산으로서의 지시기능을 그대로 두지 말고 가급적 그것을 응용하여 이용하는데 흥미를 느끼게 하면 문제해결 학습에 도움이 된다.

4) 태도습관의 학습과 동기유발

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 문제에 대한 바른 태도, 신앙, 세계관을 반성하게 하는 것이 동기유발의  최선의 방법이다.
⑵ 적극적인 협동작업이나 학습, 흥미, 능력에 의한 분단별 학습은 협동, 책임 통솔, 복종 등의 사회성을  높이게 되고 의회나 공장의 견학 또는 라디오, 필름 등에 의한 사회적 제 문제의 학습은 사회적 태     도의 학습의 흥미를 가지게 하는 기회가 되며 아동의 결론이나 행동에 대해서 그 근거와 이유를 설     명하게 하여 이를 사회적으로 공포시켜 승인을 받을 수 있는가 없는가를 반성시키는 것이 좋다.
⑶ 건강, 학습습관 등에 대해서는 자기평가, 교사의 검사 등을 활용하여 매주 1회, 월 2회 정기적으로  위생검사를 하여 체크리스트에 결과를 기록해 주거나 그룹끼리 경쟁을 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5) 표현, 감상의 학습과 동기유발

⑴ 표현의 학습은 준비성의 문제와 관계가 깊으며 또 이들의 본능에는 개인차가 있으므로, 이것을 배려해야 하며 교내 학예발표대회, 체육회, 학부형회 등의 기회를 만들어 자기를 표현하는 기쁨을 느끼게     하고 음악, 회화, 공예 등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하며 고학년에는 미술사, 음악사 등의 지식도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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