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상호협력학습

2015.03.19 17:02

administrator 조회 수:10081

1) 학생상호협력학습(Peer Assisted Learning: PAL)이란 무엇인가?
 
학생상호협력학습은 매우 능동적인 학생중심의 학습방법이다. 어려운 코스를 막 이수한 학생들이 튜터로서 훈련을 받고, 다음 해에 같은 코스를 수강하는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도록 설계된 학습방법인다.
 
튜터가 된 학생들이 주는 도움은 어려운 과목을 수강하는 1학년 학생들의 토론 과정을 격려하여 자신들이 듣는 강의를 더 잘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튜터의 역할은 학습내용을 직접 가르쳐주거나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토론은 진척시키기 위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튜터의 도움을 받는 그룹은 스스로 그 질문의 해답을 찾아보고, 풀리지 않는 질문이 있을 경우 튜터에게 가져온다. 튜터와 함께하는 시간은 커리큘럼 상에 보통 주 1회로 계획한다.
 
학생상호협력학습은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발전시킴으로써 강의를 보완한다는 아이디어로, 학부나 대학원 코스에 모두 적용 가능하다. 또한 학력이 부족한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수업의 모든 학생들에게 필요한 과정이며 자발적이고 친밀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이다.
 
학생상호협력학습시간에 참석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강의 노트를 가져와 수업내용을 어ᄄᅠᇂ게 이해했는지 혹은 어떤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는지 함께 논의한다.
 
튜터들은 자신의 지식과 각 학문에 대한 이해수준을 함께 나누게 된다. 학생들은 평가에 대한 부담없이 다른 학생들과 각자의 이해 정도를 논의하면된다. 이를 통해 각 이슈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으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다. 따라서 이 방법은 대학교육에서의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을 촉진하며, 신입생을 학문공동체로 이끄는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2) 학생상호협력학습은 왜 필요한가?
 
이 방법은 도움을 받는 학생, 튜터가 되는 학생, 교수자나 학교당국 모두에게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교육적 효과를 대상별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상호협력학습시간에 정기적으로 참석하는 학생
· 교과에 대한 이해 촉진
· 각 학문에서 사용하는 개념에 익숙해 짐
· 동료와의 학습 과정을 통해 대학교육에 대한 스트레스 감소
· 자신감 증진
· 문제해결 능력 증진과 독립적인 학습 가능
· 선후배간의 의사소통 증진
· 학습하는 기술 습득 및 성적 향상
 
튜터
· 의사소통 능력, 리더쉽, 팀워크 능력, 자기관리 및 시간관리 능력 등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 향상
· 자신감 증진
·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 집단 작업관정을 촉진하는 능력 훈련
· 자격증 취득
· 취업이나 취업면접에 효과적
 
교수자 및 학교 당국
· 학부교육에서의 중요 이슈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년간의 대화 증진
· 독립적인 학습자 양성
· 집단작업 능력의 함양
· 각 과목과 관련된 학습 능력 향상

출처 : 성공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교수법 가이드,  민혜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2017년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및 관리자 워크숍 프로그램 자료 이승아 2017.04.24 9687
25 2017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지원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보고 file 이승아 2017.04.24 9841
24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11061
23 대학정보공시의 'Scopus 정규논문 인정기준' 변경 안내(한국연구재단) file 이승아 2017.03.29 9578
22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4989
21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1437
»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10081
19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10041
18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11817
17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11773
16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0069
15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2545
14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052
13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100
12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078
11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096
10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320
9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10083
8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10074
7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12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