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1) 개요

⑴ 구성주의의 가장 두드러진 수업장면은 문제중심학습이다.
⑵ PBL은 구성주의의 상대론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는 구성주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모형이다.
⑶ PBL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 혹은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 (develop)하여, 제시(present)하고, 설명(explain)하며, 나아가 옹호(defense)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⑷ PBL이 특히 요구되는 분야는 의과대학 교육과정, 법과대학 수업, 경영대학원의 경영인 양성과정 등  이다.

2) 문제중심학습의 학습 환경의 특징

⑴ 관련 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나간다.
  ① 비구조화된 문제란 해결안이나 결과가 접근방법에 따라 몇 가지 나타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여기서의 문제는 학교상황에서만 통하는 인위적이고 비실용적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상황에 있어서 현실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문제를 말한다.
  ③ 학습자들에게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이며, 학습자의 역할과 기대되는 학습결과에  대한 명시가 분명히 제시된다.
⑵ 기존의 교육방식에 비해 교사의 역할이 상당히 축소되고 그들의 권위는 학습자에게 위임된다. 교수에서 학습으로 무게의 중심이 옮겨간다.
⑶ PBL은 자기주도학습(self-direct learning)과정과 협동학습과정으로 이루어진다.
⑷ 조별활동을 통한 협동학습 환경을 강조한다.
⑸ 평가에 있어서도 학습자 중심이라는 전제가 우선되어야 한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6492
25 교수법,학습법,이러닝 교수전략 가이드 북이 나왔습니다 administrator 2013.12.09 4116
24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4033
23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4032
22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3782
21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3766
20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3683
19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3654
18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645
17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617
16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511
15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3473
14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466
13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428
12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358
11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3264
10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3189
9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 file administrator 2014.11.10 3145
8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3011
»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file administrator 2014.11.10 3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