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시적 교수법
2014.11.11 11:45
비지시적 교수법
1. 이론적 개요
⑴ C. Rosers(1969)는 그의 비지시적 상담치유요법을 하나의 교수방법으로 발전시켰다.
1. 이론적 개요
⑴ C. Rosers(1969)는 그의 비지시적 상담치유요법을 하나의 교수방법으로 발전시켰다.
⑵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곧 사람을 성장시키는 기본원리이다.
⑶ 모든 수업은 근본적으로 인간관계의 개념에 기초하여야 한다.
⑷ 교수자의 역할은 그러한 관계를 이끄는 조장자(facilitator)이어야 한다.
⑸ 학습자가 스스로 자율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구명하고 해결책을 강구해 나갈 수 있도록 조장해 주는 것이 교수자의 역할이다.
2. 조장자로서의 교수자의 역할
⑴ 초기의 학습 분위기를 따뜻하고 수용적인 열린 분위기로 조성하여야 한다.
⑴ 초기의 학습 분위기를 따뜻하고 수용적인 열린 분위기로 조성하여야 한다.
⑵ 개개 학습자가 사신의 학습목표, 또는 문제해결 목표를 분명하게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⑶ 학습자 개개인의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내재적 동기가 형성되도록 도와야 한다.
⑷ 교수자는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넓은 범위에서 학습원(學習源)을 조직하여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⑸ 교수자 자신은 학습자가 누구든지 간에, 어느 때고 간에 얼마든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융통적인 하나의 학습원임을 알려 주어야 한다.
⑹ 교수자는 교실에서 학습자에게 반응할 때, 학습자들의 지적인 내용과 정서적 느낌, 태도 등을 모두 수용하고 또 자신의 그런 지적인 숙고와 정서적 느낌을 모두 내보여야 한다.
⑺ 교수자는 언제고 자신도 그 집단의, 그 학습과정에 하나의 참여적 학습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의견을 제시할 때도 교수자로서 보다는 하나의 학습자 구성원으로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⑻ 교수자도 자신에게 한계가 있음을 학습자들에게 내보이고, 스스로도 인정해야 한다.
3. 학습자의 자아이해와 성장의 단계
⑴ 첫 번째 단계: 감정의 노출, 즉 일종의 카타르시스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자신도 의식 하지 못하도록 하였던 어떤 정서적 벽을 허무는 일이다.
⑵ 둘째 단계: 여기서 새로운 통찰을 얻는 것이다. 마치 우리가 어떤 분통터지고 억울한 일에 소리내고 울고 난 다음 정신을 차리는 것과 비슷하다.
자아에 대한 통찰이 생겨나는 것이다. 원인과 결과를 스스로 냉철히 분석하게 되고, 그러한 문제의 의미를 터득하는 것이다.
⑶ 세 번째 단계: 행동을 취하는 단계이다. 이제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자리에서 털고 일어나는 것이다.
새로운 동기를 갖고, 새로운 행동을 개시한다.
⑷ 네 번째 단계: 그러고 나면 새로운 방향설정, 새로운 통정(integration)이 일어나는 것이다. 자신감도 생기고, 독립심도 생겨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자아가 그만큼 더욱 성숙해지는 것이다.
4. 비지시적 교수법의 단계
⑴ 1단계(상황구명): 개인적 문제, 사회적 문제 또는 학업문제든, 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한 학습자 들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조장한다.
⑵ 2단계(문제탐색):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구명하도록 조장한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느낌을 수용하고 그 느낌의 실제를 보다 분명히 하도록 도움을 준다.
⑶ 3단계(통찰개발): 학습자가 서로 함께 토의를 하든, 또는 혼자서 생각하든 간에 문제를 토의하게 한다. 이때 교수자는 학습자들의 토의의 상대역이 되어 주면서, 학습자들의 토의를 지원해 준다.
⑷ 4단계(계획과 의사결정): 학습자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의사결정을 한다. 여러 가지 가능한 의사결정들 가운데 보다 현명한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교수자는 도와준다.
⑸ 5단계(통정): 학습자는 더 깊은 통찰을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보다 긍정적인 행동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