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능동적 학습의 개념
능동적 학습은 간단히 말해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통해 강의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비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학생들은 단순히 듣고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에서 개념을 다루는 시굴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토론, 질문, 작문을 통해 정보에 대해 분석, 종합, 평가를 하게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 학생들은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고민하는 활동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학생들의 학습 활동 방법은 다양하다. 이제 우리는 학생들이 암기의 단계를 넘어 더 수준 높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는 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능동적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여야 한다.
 
2) 강의 방식의 변화
강의는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적인 과정을 시험해 볼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고통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강의는 학생들이 강의 내용을 암기하는 수준을 넘어서, 생각들을 분석하고 종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지 못한다. 우리가 틀에 박힌 강의에 의존해서 우리 입장에서 본 정보와 개념만을 전달했는데 운 좋게도 학생들이 강의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습득하기 원한다면 50분짜리 전통적 강의법을 깨드려야 한다. 우선 질문*토론식 강의를 고려해 볼 만하다.
 
먼저 학생들에게 전 시간에 해결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게 하거나 전 시간의 강의 내용이나 읽기 과제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수업을 시작할 수 있다. 이 때 교사는 그 날의 주제를 진행하고, 새로운 과제를 수업하여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하면서 이 문제들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이런 훈련은, 교사가 이러한 수업 참여를 요구하리라는 사실을 학생들이 미리 알고 있다면 더 유용할 것이다.
 
학생들을 참여하게 하는 또 다른 간단한 방법을 수업 중 2~3번 정도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어서 요점을 정이하고 강의 내용에 대해 질문하게 하는 것이다. 교수자는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신중하게 모든 것을 적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노트한 것을 정리하거나 강의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필요하다. 짧은 휴식 시간은 학생들이 자신들이 노트한 내용 중 이상한 점을 발견하거나 가장 먼저 떠오른 질문을 적을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또한 강의자는 시간을 두어 학생들이 그룹을 구성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그들의 강의노트를 정리하고 강의의 핵심 내용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 수 있다. 각 그룹은 자신들이 확실하지 않다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질문을 할 것이다. 이 질문들을 수업 마지막 몇 분간 발표하거나 다음 강의 시간이 시작할 때 언급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에게 수업이 끝나기 몇 분 전 공책을 덮게 하고 내용을 다시 상기하도록 질문을 하여, 가능한 많은 부분을 백지 위에 형태나 도표식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훈련은 요점을 복습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학생들이 해당 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질문하기와 토론하기
토론을 할 때 학생 수는 20~30명이 적당하다. 그러면 학생 수가 100명 이상일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많은 교사들은 토론이 교과 과정에서 가치 있는 구성 요소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학생들이 긴장하게 되고, 강한 수업 참여의식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몇 가지 방법들이 큰 규모의 수업에서 가능하다. 30분 정도 강의를 하고 마지막에 질문을 하여 학생들이 들은 내용을 적용, 분석해 보게 하거나 일기기 과제와 연관시켜 보게 할 수 있다. 또는 강의를 중단한 후, 간단한 질문으로, 학생들이 예를 들거나 유사점들을 이용하여 주요 개념을 설명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일주일간 한 그룹에서만 토론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준비를 해 오도록 할 수도 있다. 세미나에서 토론할 때 이용하는 방법들은 대부분 큰 규모읳 ᅟᅡᆨ급에 적용할 수 있다.
 
4) 공동학습
그룹 수업은 규모가 큰 수업에서 유용하다. 다른 학생과의 토론은 학생들이 자료를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도와주고,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생들은 또한 다른 학생들이 학습에 있어서 가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많은 학생들은 종료들에게 설명해야 하거나 가르쳐 주어야 할 때 수업 주제를 진정으로 이해하게 된다는 것을 알 것이다.
 
어떤 교사들은 학생들을 서너 개 그룹으로 나누고 나서, 질문에 대답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각각의 그룹은 그 그룹의 진행 상황에 대해 보고할 대변인을 지정한다. 모든 그룹에게 대답하도록 요구할 필요는 없다. 몇몇 그룹에 대해서만 신속하게 질문과 의견을 받음으로써 학급 전체가 수업 내용을 이해하도록 할 수 있다.
 
그룹 작업을 또한 더욱 공식적인 경우에 이용될 수 있다.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기 15분 전 그룹으로 나뉘어 서로 전화번호나 주소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그러면 수업이 끝난 후 그룹이 밖에서 만나 해결해야 하는 과제물을 내 줄 수 있다. 그룹들은 토론에서 중요한 개념들을 제시하거나 조사한 것을 발표해야 한다. 토론은 하기 위해서 교사는 그룹들이 복잡한 문제에 대해 조사해 오도록 해야 하고, 즉석 토론의 경우 교실에서 특정 역할을 재연하도록 해야 한다.
 
5) 역할 분담극과 사례를 통한 학습
역할극과 모의실험은 학생들이 자신들을 특정 상황에 놓고, 교과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에 대한 특정 역할을 하도록 만든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역할에 대한 조사와 특정 활동과 결정에 대해 토론이 필요한 역사적 사건의 연기자가 될 수 있다. 고학의 경우, 학생들이 직접 역할을 담당해 봄으로써 실험 과정의 대변자가 될 수 있다.
 
역할극보다 더욱 체계적인 사례연구는 실례를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학생들이 결정자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사례연구는 학생들이 상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지만 분석과 결론은 일반적으로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례연구는 학생들이 분석적인 문제 해결 방식을 배우도록 하고, 수업시간에 발전시켜 온 기술들을 활용하도록 한다.
 
우리는 법적인 일이나 사업적인 일이 대부분 사례연구에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사례연구 방법이 많은 규칙에 쉽게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여기서 규칙이란 우리가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제 마주치게 되는 규칙이다. 사례연구가 효과적인 교수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해당 사례가 누구나 마주칠 수 있는 상황이며, 적절한 해결법을 찾기 위해 상황을 평가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사례연구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많은 사례들이 모호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논쟁과 합리적 사고를 가지고 사실성과 타당성을 증명하기 위해 토론에 임하도록 자극을 받는다.
 
6) 능동적 학습의 장애물
능동거인 학습을 수행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을 교수자 자신이다. 그 이유는 우선 교수자가 마음속에 갖고 있는 일종의 반감 대문이다.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는 것은 특히 교수자가 학습활동 통제를 하지 못할 때 수업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처럼 보인다. 또한 교수자 입장에서는 수업 시간에 더 많은 자료를 공부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포함시키는 활동들, 즉 수업 시간을 잡아먹는 활동들을 낭비라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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