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1. 학생이 평가위원으로 활동하도록 합니다.

담당과목에 평가위원을 두어, 학생들의 과제물을 평가하도록 해본다. 평가위원은 자발적으로 지원하거나 추천하여 선정되며, 선생님이 제시해주는 평가준거에 따라 사전교육을 받아 과제물을 평가하게 한다. 평가위원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집중하게 되는 계기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평가위원을 교대하여 골고루 기회를 제공한다.

2. 조별 프로젝트 내용에 대해 시험을 실시합니다.

소그룹활동을 진행할 때, 비참여적인 학생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하기 위해 자기조의 주제 내용에 대해 시험을 실시합니다.

3. 학생이 기여한 정도를 개별 평가하도록 합니다.

소그룹활동을 한 후에, 그룹별 총 10점 내에서 개별 활동점수를 평가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4. 소그룹활동에서 각자의 역할을 분명히 분담하도록 합니다.

소그룹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그룹활동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과제를 정리하고,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담하도록 한다.

5. 공동 합의를 거쳐야만 하는 주제를 제시합니다.

소그룹활동에서 전체 학생들이 합의를 거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중심적인 주제를 제시하여 전체 의견을 발표하도록 한다.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1. 수업노트를 정리하도록 하여 평가합니다.

수업에서 개별 피드백을 자주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습내용 - 수업도중 기록 - 내용종합]의 순서로 노트를 정리하도록 하여 학기 중에 2회 정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다.

2. 학기 내에 자발적으로 1회 이상 발표하도록 합니다.

자발적으로 발표를 하게 하되, 학기 내에 1회는 꼭 참여하도록 하여 전체적인 수업참여도를 높게 한다.

3. 진로와 관련된 현장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청소년센타를 방문하여 인터뷰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관련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사례보고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4. 관심영역의 주제와 관련된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관심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을 하도록 한다. 특히 관심이 없는 수업에서는 더욱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우, 예를 들면, 각 교과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나 현상에 대해 자유롭게 조사하여 수업 주제와 관련지어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댓글(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2017년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및 관리자 워크숍 프로그램 자료 이승아 2017.04.24 1694
25 2017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지원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보고 file 이승아 2017.04.24 1905
24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1893
23 대학정보공시의 'Scopus 정규논문 인정기준' 변경 안내(한국연구재단) file 이승아 2017.03.29 1672
22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5808
21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3260
20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3375
19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3095
18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3211
17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3378
»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185
15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498
14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269
13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2948
12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064
11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130
10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054
9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2875
8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2842
7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3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