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개념

⑴ 문제해결법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던져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방법이다. 
⑵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⑶ 과정(단계): ① 문제의 인식 → ② 해결 방안 연구 → ③ 자료 수집 → ④ 해결의 실시 → ⑤ 정리,     종합발표 및 결과 검토

2) 과정(단계)

⑴ 첫째 단계
  ① 학생들에게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해 줄 것
  ②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행동, 즉         학습목표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⑵ 둘째 단계
  ①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시발행동(출발점 행동)을 명확하게 파악해 둘 것
  ②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현재 그 문제에 종속되어 있는 하위학습 과제를 성취했는가 하지 못했는       가를 확인해야 한다.
⑶ 셋째 단계
  ① 문제와 관련된 모든 개념과 원리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킬 것
  ② 이 단계에서는 둘째 단계에서 시발행동이 일단 성취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들의 각각이 최종 학       습목표를 위해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명확하게 이해시켜 준다.
⑷ 넷째 단계
  ①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적 지시를 줄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원리로써 가능한 한 학생들의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언어적 지시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⑸ 다섯째 단계
  ① 학생들의 최종 학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확인 평가할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문제해결의 교수-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기대했던 바의 문제해결의 행       동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검증한다.

3)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⑴ 학급에서 문제해결 환경을 구성한다. 즉, 탐구적 태도를 교실 활동에 이용한다.
⑵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격려한다. 즉, 학생이 지속적으로 문제해결 장면에 참여하게 한다.
⑶ 문제를 읽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학생들이 문제를 읽은 후에 자신의 말로 그 문제를 설     명하도록 한다.
⑷ 주어진 문제를 학생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 형식으로 재조직하도록 요구한다.
⑸ 소집단에게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다. 즉, 집단이 공동으로 사고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경험은 중요하다.
⑹ 그림 그리기의 활용을 권장한다. 즉, 언어적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상해 보는 것이 문제파악에 용이하     다.
⑺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순서도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 과정     을 분석한다.
⑻ 대안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선택된 전략이 도움이 되지 못할 때 새로운 전략을 찾아본다.
⑼ 창의적, 생산적 질문을 제기한다. 해결된 문제에서 확장된 질문을 제기한다.
⑽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문제해결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고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6041
25 교수법,학습법,이러닝 교수전략 가이드 북이 나왔습니다 administrator 2013.12.09 3886
24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3725
23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654
22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3482
21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3476
20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3384
19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363
18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3324
17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3299
16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229
»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3191
14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168
13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3157
12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3053
11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2974
10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2931
9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 file administrator 2014.11.10 2894
8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2816
7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file administrator 2014.11.10 2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