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한 Tips


 

                             

 

 ◈ 학생들의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참여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조 구성원 모두가 토의나 과제에 참여하고 기여해야 함을 기본으로 한다.

- 결론으로 너무 급진전하기 보다는 소수의 의견도 귀담아 듣는다.

- 특정 의견에 대하여 아무도 반대하지 않는다고 해서 합의를 도출했다고 결론짓지 않는다.        조 구성원 각자가 동의하는 지를 일일이 물어본다. 필요한 경우에는 투표를 할 수도 있다.

- 즉각적인 목표, 중간목표, 장기적인 목표를 분명히 세운다. 물론 진도가 나감에 따라

   목표가 변경될 수도 있음을 기억한다.

- 과제를 분담한다. 조 구성원 각자가 맡은 일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아야하며 마감일을

   명확히 해야 한다.

- 다음 모임을 위한 시간과 장소를 모두가 합의해야 하며 다음 모임에서 논의할 일을 분명히

   해야 한다.

- 모임을 마치기 전에, 집단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다음번에는 어떠한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인가를 논의한다.

 

김은주, 명 강의 핵심전략,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대학정보공시의 'Scopus 정규논문 인정기준' 변경 안내(한국연구재단) file 이승아 2017.03.29 9724
25 2017년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및 관리자 워크숍 프로그램 자료 이승아 2017.04.24 9825
24 2017학년도 재학생 학습역량 지원을 위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 보고 file 이승아 2017.04.24 9962
» 학생들의 효과적인 소집단 활동 참여 지원하기 administrator 2014.11.10 10072
22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administrator 2015.03.19 10168
21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10183
20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188
19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190
18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10190
17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10193
16 교수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197
15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0197
14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218
13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242
12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358
11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401
10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436
9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636
8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11201
7 교수법,학습법,이러닝 교수전략 가이드 북이 나왔습니다 administrator 2013.12.09 11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