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2015.03.19 16:48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원리
1) 개념
⑴ 문제해결법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던져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방법이다.
⑵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⑶ 과정(단계): ① 문제의 인식 → ② 해결 방안 연구 → ③ 자료 수집 → ④ 해결의 실시 → ⑤ 정리, 종합발표 및 결과 검토
2) 과정(단계)
⑴ 첫째 단계
① 학생들에게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해 줄 것
②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행동, 즉 학습목표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⑵ 둘째 단계
①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시발행동(출발점 행동)을 명확하게 파악해 둘 것
②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현재 그 문제에 종속되어 있는 하위학습 과제를 성취했는가 하지 못했는 가를 확인해야 한다.
⑶ 셋째 단계
① 문제와 관련된 모든 개념과 원리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킬 것
② 이 단계에서는 둘째 단계에서 시발행동이 일단 성취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들의 각각이 최종 학 습목표를 위해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명확하게 이해시켜 준다.
⑷ 넷째 단계
①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적 지시를 줄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원리로써 가능한 한 학생들의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언어적 지시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⑸ 다섯째 단계
① 학생들의 최종 학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확인 평가할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문제해결의 교수-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기대했던 바의 문제해결의 행 동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검증한다.
3)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⑴ 학급에서 문제해결 환경을 구성한다. 즉, 탐구적 태도를 교실 활동에 이용한다.
⑵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격려한다. 즉, 학생이 지속적으로 문제해결 장면에 참여하게 한다.
⑶ 문제를 읽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학생들이 문제를 읽은 후에 자신의 말로 그 문제를 설 명하도록 한다.
⑷ 주어진 문제를 학생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 형식으로 재조직하도록 요구한다.
⑸ 소집단에게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다. 즉, 집단이 공동으로 사고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경험은 중요하다.
⑹ 그림 그리기의 활용을 권장한다. 즉, 언어적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상해 보는 것이 문제파악에 용이하 다.
⑺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순서도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 과정 을 분석한다.
⑻ 대안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선택된 전략이 도움이 되지 못할 때 새로운 전략을 찾아본다.
⑼ 창의적, 생산적 질문을 제기한다. 해결된 문제에서 확장된 질문을 제기한다.
⑽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문제해결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고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1) 개념
⑴ 문제해결법은 학습자에게 문제를 던져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방법이다.
⑵ 학습자는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⑶ 과정(단계): ① 문제의 인식 → ② 해결 방안 연구 → ③ 자료 수집 → ④ 해결의 실시 → ⑤ 정리, 종합발표 및 결과 검토
2) 과정(단계)
⑴ 첫째 단계
① 학생들에게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해 줄 것
② 이 단계에서 학생들이 문제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들이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행동, 즉 학습목표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⑵ 둘째 단계
① 문제해결을 위한 학생들의 시발행동(출발점 행동)을 명확하게 파악해 둘 것
②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현재 그 문제에 종속되어 있는 하위학습 과제를 성취했는가 하지 못했는 가를 확인해야 한다.
⑶ 셋째 단계
① 문제와 관련된 모든 개념과 원리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킬 것
② 이 단계에서는 둘째 단계에서 시발행동이 일단 성취되어 있다 하더라도 그것들의 각각이 최종 학 습목표를 위해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명확하게 이해시켜 준다.
⑷ 넷째 단계
①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언어적 지시를 줄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는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원리로써 가능한 한 학생들의 사고를 강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언어적 지시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⑸ 다섯째 단계
① 학생들의 최종 학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확인 평가할 것.
② 이 단계에서는 교사가 문제해결의 교수-학습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기대했던 바의 문제해결의 행 동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검증한다.
3)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⑴ 학급에서 문제해결 환경을 구성한다. 즉, 탐구적 태도를 교실 활동에 이용한다.
⑵ 학생들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격려한다. 즉, 학생이 지속적으로 문제해결 장면에 참여하게 한다.
⑶ 문제를 읽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 학생들이 문제를 읽은 후에 자신의 말로 그 문제를 설 명하도록 한다.
⑷ 주어진 문제를 학생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 형식으로 재조직하도록 요구한다.
⑸ 소집단에게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한다. 즉, 집단이 공동으로 사고하면서 문제를 풀어 보는 경험은 중요하다.
⑹ 그림 그리기의 활용을 권장한다. 즉, 언어적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상해 보는 것이 문제파악에 용이하 다.
⑺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순서도를 작성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사고 과정 을 분석한다.
⑻ 대안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선택된 전략이 도움이 되지 못할 때 새로운 전략을 찾아본다.
⑼ 창의적, 생산적 질문을 제기한다. 해결된 문제에서 확장된 질문을 제기한다.
⑽ 창의적 사고력, 상상력을 활용하도록 독려한다. 문제해결은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고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