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2014.11.11 11:27

administrator 조회 수:10073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의 필요성
 
 수행(Performance)은 지식(Knowledge), 기능(Skills), 태도(Attitude)등의 학습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무언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학습의 결과는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서 나타난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비슷한 맥락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하는 이유가 단지
 - 우리 내부의 지식을 풍요롭게 하고,
 - 뛰어난 기능을 몸에 익히고 있으며
 - 바른 생각을 가지고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일까요? 아니면 어떠한 문제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 쌓은 지식을 이용하고,
 - 몸에 익힌 기능을 사용하고,
 - 그 상황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보이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일까요?
 
 몇 주 전 티칭팁을 통해서 “의도된 학습과 의도되지 않은 학습”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교육기관의 교육은 목적을 가지고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학습’을 하도록 할 것인지 그 의도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어떤 학습’은 우리 학생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직장에서 해내야 할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가 되어야 합니다.
 
 막연한 추측을 통해 직장생활을 하는데 이러한 지식, 기능, 태도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너무나도 가르쳐야 할 것들이 많아집니다. 핵심적인 지식, 기능, 태도를 제대로 뽑아내서 교육을 한다면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이 매우 높아질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육과정이며 앞선 대학들이 컨설팅을 통해 많은 돈을 쏟아 부어가며 해당 분야 기업들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핵심 지식, 기능, 태도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이유입니다.
 
 한 예로 “항공기 운행 중 터뷸런스 발생 시 승무원은 불안해하는 승객들을 안심시키고 안전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대처를 할 수 있다.”라는 수행기준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학생들은 이러한 수행기준에 맞는 수행을 해내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하여야 하고 우리는 그러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죠.
 
 이러한 수행기준은 학습자로 하여금 “왜 이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해야하나요?”라는 궁금증에 대한 해답일 수 있으며, 또한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합니다. 그리고 학습상황을 더욱 Authentic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엄청난 돈을 쏟아 부으며 K-12교육(초중고 공교육)의 수행기준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초중고 교육이 “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가?”라는 수행기준이 없었다는 것이죠. 단지 “이 아이가 이러한 지식, 기능, 태도를 학습하였는가?”가 교육의 목적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확인하는 것이 수행이 아닌 그 지식을 꺼내보고 확인해보는 일반적인 시험일뿐입니다.
 
 쓰다 보니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의 교육은 전문직업인의 양성이 목적입니다. 학제가 짧은 전문대학에서는 직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지식, 기능, 태도의 정확한 파악과, 이러한 지식, 기능, 태도를 빠른 시간에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 즉,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 두 가지가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러한 효과적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수행기준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달 뒤면 벌써 기말고사가 시작됩니다. 우리 학생들이 한 학기를 의미있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모두 힘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6 수업 평가 관련 양식(자기평가, 동료평가, 그룹평가, 성찰일지)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4986
25 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강의진행 방법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2545
24 장면 전환(90/20/8 법칙) administrator 2014.11.11 12473
23 좋은 멘토를 만나는 '좋은 멘티'의 자세 administrator 2015.03.19 11814
22 학습동기 유발의 전략 administrator 2015.01.14 11771
21 교수자로서의 자기 점겸표 file administrator 2015.03.24 11435
20 교수법,학습법,이러닝 교수전략 가이드 북이 나왔습니다 administrator 2013.12.09 11127
19 '보건의료분야 의학용어 학습 앱 개발' 관련 안내사항(간호과, 병원의료정보과) 이승아 2017.03.29 11059
18 ▶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474
17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수와 싫어하는 교수의 유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318
16 학습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242
15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Learning) file administrator 2014.11.10 10207
14 학습의욕을 높이는 교수방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2 10099
13 비지시적 교수법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094
12 수업설계(Instructional Design) administrator 2014.11.11 10081
11 학생상호협력학습 administrator 2015.03.19 10078
10 학습을 증진시키는 실행 방안 file administrator 2014.11.11 10076
» 수행 기준(Performance Standards) administrator 2014.11.11 10073
8 소집단 활동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개별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기 file administrator 2015.01.09 10069
7 교수자 주도형 교수방법 administrator 2014.11.10 1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