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그 고정관념 깨기
2013.11.29 18:53
연수 일자 2013. 7. 1(월) ~ 3(수)
정 원 40명(*등록순 마감)
수강 대상 교수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교수
교육 장소 호텔인터불고(대구광역시 수성구 소재)
교육 시간 3일
참 가 비 45만원(*숙식비 포함)
과정의 목적
● 교육과 학습의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현재의 교수방법을 진단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방법을 찾아
기존의 교수방법을 혁신한다.
과정의 특징
● 문제의식을 갖고 현재의 교육과 교수방법을 진단한다.
● 한국적 상황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방법을 익힌다.
● 참여식, 체험식, 쌍방향식, 학생 주도형의 교수방식을 경험적으로 학습한다.
기대 효과
● 기존의 교수방법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하게 된다.
● 교수방법 개선의 구체적인 단서와 팁을 발견할 수 있다.
● 참가 교수들과 교수법을 공유할 수 있다.
● 신학기 수업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
연수 일정
구 분 내 용
1일차
● Ice Breaking, 과정 안내
● 진단 - 나의 교수법 스타일은?
1) 고장난 관념 깨기
- 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 왜 고정관념 깨기인가?
2) 고정관념을 깨는 열쇠
- 문제의식, 유연성, 습관 탈출, 역지사지, 관점 바꾸기 등 10가지 열쇠를 시각자료와 사례를
활용하여 입체적으로 해설
2일차
3) 교수법, 그 고정관념 깨기(1)
“왜 교수법을 바꿔야 하나?”“, 교수와 학생의 차이는?”“, 전공만 잘 하면 된다?”“, 수업=강의?”,
“대학 성적은 직무 수행 능력?”등 20가지 주제를 놓고 강의, 토의, 발표로 진행
4) 교수법, 그 고정관념 깨기(2)
“볼링형 수업과 탁구형 수업”“, 백문이불여일견?”“, 교수는 무대위의 현자?”“, 내 교수법은 스탠다드?”,
“개강 수업 살리기”“, 기말시험=종강식?”“, 학점=암기력?”“, 발표와 리포트” 등 기존의 수업 방식을
깨는 20가지 교수방법을 놓고 강의, 토의, 발표로 진행
3일차
5) Action Plan
- 기다려지는 수업 만들기 브레인 스토밍
정 원 40명(*등록순 마감)
수강 대상 교수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교수
교육 장소 호텔인터불고(대구광역시 수성구 소재)
교육 시간 3일
참 가 비 45만원(*숙식비 포함)
과정의 목적
● 교육과 학습의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현재의 교수방법을 진단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방법을 찾아
기존의 교수방법을 혁신한다.
과정의 특징
● 문제의식을 갖고 현재의 교육과 교수방법을 진단한다.
● 한국적 상황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방법을 익힌다.
● 참여식, 체험식, 쌍방향식, 학생 주도형의 교수방식을 경험적으로 학습한다.
기대 효과
● 기존의 교수방법을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실감하게 된다.
● 교수방법 개선의 구체적인 단서와 팁을 발견할 수 있다.
● 참가 교수들과 교수법을 공유할 수 있다.
● 신학기 수업 성과를 향상할 수 있다.
연수 일정
구 분 내 용
1일차
● Ice Breaking, 과정 안내
● 진단 - 나의 교수법 스타일은?
1) 고장난 관념 깨기
- 고정관념이란 무엇인가? / 왜 고정관념 깨기인가?
2) 고정관념을 깨는 열쇠
- 문제의식, 유연성, 습관 탈출, 역지사지, 관점 바꾸기 등 10가지 열쇠를 시각자료와 사례를
활용하여 입체적으로 해설
2일차
3) 교수법, 그 고정관념 깨기(1)
“왜 교수법을 바꿔야 하나?”“, 교수와 학생의 차이는?”“, 전공만 잘 하면 된다?”“, 수업=강의?”,
“대학 성적은 직무 수행 능력?”등 20가지 주제를 놓고 강의, 토의, 발표로 진행
4) 교수법, 그 고정관념 깨기(2)
“볼링형 수업과 탁구형 수업”“, 백문이불여일견?”“, 교수는 무대위의 현자?”“, 내 교수법은 스탠다드?”,
“개강 수업 살리기”“, 기말시험=종강식?”“, 학점=암기력?”“, 발표와 리포트” 등 기존의 수업 방식을
깨는 20가지 교수방법을 놓고 강의, 토의, 발표로 진행
3일차
5) Action Plan
- 기다려지는 수업 만들기 브레인 스토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