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학습(SRL) 중심 대학 교수법 과정
2013.12.09 10:56
32 2013 대학 교수ㆍ직원 연수 프로그램 안내
자기조절학습(SRL) 중심 대학 교수법 과정
연수 일자 2013. 7. 22(월) ~ 24(수)
정 원 40명(*등록순 마감)
수강 대상 자기조절학습이론 중 학습 동기 및 전략을 활용한 실제적인 교수법 향상에
관심이 있는 대학 교수
교육 장소 호텔인터불고(대구광역시 수성구 소재)
교육 시간 3일
참 가 비 45만원(*숙식비 포함)
과정의 목적
● 자기조절학습(SRL:Self-Regulated Learning)을 이해하고, 이러한 학습이론을 수업 활동에 적용함을 ‥
통해 교수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기법과 학습자의 학습전략 활용 및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우발 방법에 대한 ‥
이론적인 지식 습득
● 실제적인 수업전개 과정에서의 방법론을 워크숍 형태로 실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
제고하는 역동적인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함.
과정의 특징
● 실습중심의 체험적인 학습을 지향함
● 교수활동 유형을 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해보며 실습
● 자기조절학습자의 교육이라는 대전제 위에서 적응교수력 향상
● 실제 참여자 상호간의 교수법에 대한 반성적 의견교환을 통한 열린 워크숍 지향
기대 효과
● 학습 중 자기조절학습 목표지향, 지능개념, 효능감, 귀인양식에 대한 이해
●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효과적으로 유도
연수 일정
구 분 내 용
1일차
●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이론적 이해
- 특성, 학습모델, 학습동기, 측정과 평가, 평가등
2일차
● 학습자의 SRL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의내용 편성
-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의 이해
● 대규모 수업에서의 자기조절학습 향상을 위한 수업 전략
- 수업진행 방법, 능동적 학습 유도, 명확한 메시지 전달 기법
● 학습참여 유도 수업 전략 : 자기조절학습(SRL)의 활용
- 좋은 수업을 위한 전문교수자의 준비
- 강의 외적인 학생지도와 동기유발
- 학생들의 수업참여 제고하는 수업예시
3일차 ● 자기조절학습(SRL)의 이해
자기조절학습(SRL) 중심 대학 교수법 과정
연수 일자 2013. 7. 22(월) ~ 24(수)
정 원 40명(*등록순 마감)
수강 대상 자기조절학습이론 중 학습 동기 및 전략을 활용한 실제적인 교수법 향상에
관심이 있는 대학 교수
교육 장소 호텔인터불고(대구광역시 수성구 소재)
교육 시간 3일
참 가 비 45만원(*숙식비 포함)
과정의 목적
● 자기조절학습(SRL:Self-Regulated Learning)을 이해하고, 이러한 학습이론을 수업 활동에 적용함을 ‥
통해 교수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기법과 학습자의 학습전략 활용 및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우발 방법에 대한 ‥
이론적인 지식 습득
● 실제적인 수업전개 과정에서의 방법론을 워크숍 형태로 실습함으로써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
제고하는 역동적인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을 익히고자 함.
과정의 특징
● 실습중심의 체험적인 학습을 지향함
● 교수활동 유형을 실험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해보며 실습
● 자기조절학습자의 교육이라는 대전제 위에서 적응교수력 향상
● 실제 참여자 상호간의 교수법에 대한 반성적 의견교환을 통한 열린 워크숍 지향
기대 효과
● 학습 중 자기조절학습 목표지향, 지능개념, 효능감, 귀인양식에 대한 이해
●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수업참여를 효과적으로 유도
연수 일정
구 분 내 용
1일차
●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이론적 이해
- 특성, 학습모델, 학습동기, 측정과 평가, 평가등
2일차
● 학습자의 SRL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의내용 편성
-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의 이해
● 대규모 수업에서의 자기조절학습 향상을 위한 수업 전략
- 수업진행 방법, 능동적 학습 유도, 명확한 메시지 전달 기법
● 학습참여 유도 수업 전략 : 자기조절학습(SRL)의 활용
- 좋은 수업을 위한 전문교수자의 준비
- 강의 외적인 학생지도와 동기유발
- 학생들의 수업참여 제고하는 수업예시
3일차 ● 자기조절학습(SRL)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