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운영규정

제1장 총칙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세경대학교(이하 본교) 학칙 및 시행세칙에 의거하여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 운영을 위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원) 본 학과의 구성원은 본 학과 소속 교수진(이하 교수진), 담당 조교(이하 조교), 학생들이다.

제3조(일반사항) 본 운영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교 학칙 및 시행세칙에 따른다.

 

제2장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제4조(비전) 인류애를 실천하는 전문간호인

제5조(교육목적) 올바른 인성에 바탕을 둔 전문간호인재 양성

제6조(교육목표)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1. 통합적 간호술을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2. 바람직한 인성을 바탕으로 효율적 의사소통과 협력능력을 함양한다.

3. 문제해결을 위한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4.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갖고 간호윤리를 준수한다.

5.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리더십을 함양한다.

제3장 학사운영

제7조(수업) 임상실습 시행 학기 학사운영은 임상현장실습의 연계성을 위해 한 학기를 두 시기로 구분하여 이론 수업기간과 실습 교육기간으로 운영할 수 있다. 수업기간 중 15주에 해당되는 수업시수에 준하여 교육한다.

제8조(수강신청 및 절차) 본교 규정 2-1-2 학칙시행세칙 제 9장 제 57조, 58조에 따른다.

제9조(재이수 신청) 본교 규정 2-1-2 학칙시행세칙 제 9장 제 59조에 따른다.

제10조(복학생, 재수강, 계절학기 수강신청) 본교 규정 2-1-2 학칙시행세칙 제 9장 제 60조에 따른다.

제11조(교원 책임시수) 본 학과 전임교원의 책임시수는 임상실습 교과목 인정시수를 포함하여 연평균 주당 12시간 이내로 한다. 단, 대학의 직제규정상의 보직을 겸할 경우, 대학규정 6-1-3 교원책임시수에 관한 지침에 따라 책임강의시간을 면제할 수 있다.

제12조(학과 교수 및 조교 인사) 본 학과 인사 규정은 본교 규정 1-1-3 교원인사관리 규정, 3-3-2 조교인사 규정에 따른다. 단, 본 학과의 특성상 별도로 규정되어야 할 사항은 한국간호교육인증평가원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다.

1. 실습조교는 간호사 면허를 소지한 자로 한다. 단,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가 아닌 경우 자율실습운영에 대하여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로 전담인력을 둔다.

2. 행정전담 인력은 편제정원 160명 이하 시 1.5명 이상, 161명 이상 ~320명 이하 시 1.5명~학생:인력=140:1 이상, 321명 이상 시 2.3명~학생:인력=180:1 이상으로 둔다.

제13조(겸임 및 시간강사 위촉) 본 학과 인사 규정은 본교 규정 3-3-3 시간강사 위촉 규정, 3-3-1 겸임교원 규정을 따른다. 단, 간호현장의 실무경력이 있어야 하며 시간강사 2년 이상, 겸임교원 3년 이상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14조(전임교원의 업적 평가) 전임교원의 업적 평가는 본교 규정 3-3-10 교수업적평가시행세칙을 따른다.

제15조(위원회 설치) 본 학과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계획 및 논의하기 위해 교수회, 학과발전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임상실습운영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를 설치하여 운영한다.

제16조(위원회 기능) 각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교수회: 간호학과 학사운영 관련 제반사항 심의·의결

2. 간호학과 운영위원회: 간호학과 운영과 관련된 주요사항 심의·의결

3. 학과발전위원회: 발전계획의 수립과 추진 및 발전기금 조성과 운영사항 심의

4. 교육과정위원회: 교육과정 편성, 운영, 개선에 관한 제반사항 심의

5. 임상실습운영위원회: 임상현장실습 및 교내실습에 관한 제반사항 심의

6. 교육평가위원회: 프로그램 학습성과와 관련된 제반사항 심의

7. 학생지도위원회: 학생활동, 평생지도교수제와 관련된 제반사항 심의

제17조(회의록 작성) 각 위원회 개최 시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제4장 교육과정

제18조(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은 본교 규정에 의거하여 편성한다.

2. 교육과정은 본 학과의 교육목표와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과정과 교과외 과정으로 구분한다.

3. 교육과정은 교내‧외 교육개선에 대한 의견 수렴 및 교육목표 달성 평가 결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결과, 강의평가 결과 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주기적으로 개선한다.

4. 교육과정은 교양필수, 교양선택, 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으로 구분한다.

제19조(개정 및 개편)

1. 매 학년도 교육과정은 당해 연도 신입생에게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해당 학년에게 개편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개편 시에는 신‧구 교과목 교과내용 대비표를 작성하고, 교육과정위원회에서 심의 후 교수회의에 상정하여 의결한다.

3. 구 교육과정과 신 교육과정의 과목명 또는 학점이 변경된 경우에는 신 교육과정을 따른다.

제20조(이수체계)

1. 이론교과목은 15주로 운영하며, 1학점 당 1주일에 1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2. 실습교과목은 교내실습의 경우 1학점 당 1주일에 2시간의 실습을, 임상실습은 1학점 당 1주일에 3시간의 실습을 운영한다.

3. 이론교과목과 임상실습교과목을 병행하는 학기의 이론교과목은 1학점 당 1주일에 2시간 이하로 운영할 수 있다.

4. 교양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교양과정은 25학점 이상, 전공기초는 인문사회과학영역과 자연과학영역으로 구분하며, 인문사회과학 교과목은 8학점 이상, 전공과목은 최소 70학점 이상, 90학점 이하로 이수하도록 한다.

5. 매 학기 16학점 이상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고, 22학점을 초과하여 이수할 수 없다.

제21조(교과외 과정)

1. 본 학과의 교육목표와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외 활동을 구성한다.

2. 교과외 과정 활동내용은 교육과정위원회와 교육평가위원회를 통해 설정한다.

제22조(프로그램 학습성과)

1. 졸업시점에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능력과 자질로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제시하고 관리한다.

2. 교육평가위원회는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주기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학습성과 내용과 성취수준의 설정,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적용, 평가도구 개발 등을 시행한다.

3. 교육평가위원회는 졸업 시점의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학습성과의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제5장 실험실습비 운영

제23조(정의) 실험실습비라 함은 실습실(교내)실습, 임상실습 및 자율실습 운영에 필요한 재료를 구입하는 제반 경비인 실험실습재료비, 임상실습과 관련된 제반 경비인 임상실습비, 실습교과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실습교과 운영비와 실습기자재 구입비를 말한다.

제24조(예산편성 및 집행)

1. 학과장은 대학본부 기자재 및 실험실습비 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매년 학생 1인당 연간 20만 원 이상 실험실습비를 책정하다.

2. 학과장은 대학본부에서 편성된 예산을 학과 실험실습비 예산으로 운영한다.

3. 실험실습비로 편성된 예산은 당해 연도에 80% 이상 집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5조(사용 범위) 실험실습비의 사용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실험실습재료비 : 실습교육에 소요되는 실습소모품과 같은 재료구입비

2. 실습기자재 구입비 : 실습 교육에 필요한 실습기자재 구입비

3. 실습기자재 수리비

4. 임상실습비

⦁ 학생의 임상실습을 위해 실습기관에 지급하는 실습비 : 지급액은 주당 실습학생 1인당 일정액

⦁ 실습기관과의 간담회, 협의회 경비

⦁ 실습교원의 실습지도비: 본교의 규정에 따름

⦁ 기타 제반경비

제26조(기타) 위 항에 명시되지 않은 예산은 대학과의 협의에 따라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6장 임상실습

제27조(실습시기)

1. 임상실습은 학기 중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되, 총장의 승인을 얻어 하계 및 동계 방학 중에 실시할 수 있으며 방학기간의 1/2을 초과할 수 없다.

2. 토요일, 일요일 및 국정 공휴일은 실습이 없음을 원칙으로 한다.

제28조(실습 인원 및 실습 시간)

1. 실습 인원은 실습 단위당 8명 이하로 배치한다.

2. 실습 시간은 주당 45시간 이하를 원칙으로 하며 실습기관의 여건에 따라 교과목 담당교원과 협의 후 조정할 수 있다.

3. 1일 임상실습 시간은 9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제29조(실습 시수) 실습 시수는 1학점 당 3시수로 하며, 총 실습 시수는 1,000시간이상으로 한다.

제30조(임상실습지도 교원의 자격)

1. 임상실습지도 교원(이하 지도교원)은 학생들의 임상실습지도를 위해 대학이 고용한 교원(전임교원, 겸임교원), 시간강사 등을 의미한다.

2. 임상실습지도 교원은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석사학위 이상, 임상경력 2년 이상인 전임교원 또는 겸임 및 시간강사를 원칙으로 한다.

제31조(임상실습현장지도자 위촉)

1. 임상실습기관의 임상실습현장지도자(이하 현장지도자)는 매 년마다 실습단위별로 총장이 위촉한다.

2. 현장지도자는 임상실습기관에 소속된 현장실무자로서 학생들의 임상현장 실습지도를 위해 대학이 위촉한 수간호사, unit manager, 프리셉터 등이 해당되며, 학사학위 이상, 임상경력 3년 이상의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단, 현장지도자 전체의 10% 이내에서 산업체 경력 10년 이상 전문학사 소지자를 대학이 위촉할 수 있다.

3. 현장지도자는 실습학생의 출결사항 파악, 단위별 오리엔테이션, 평가 등 임상실습의 제반 사항을 지도한다.

제32조(실습지도)

1. 지도교원의 실습지도시간은 학생 실습시간을 기준으로 최소 10%이상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전임교원의 실습지도 시수는 주당 수업 시수에 포함하며, 주당 수업시수를 연간 평균 12시간 이하로 유지한다.

3. 지도교원은 임상실습 지도 후에 임상실습 지도일지를 작성하여 실습 종료 후 학과에 제출한다.

제33조(임상실습지도자 오리엔테이션 및 협의)

1.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은 임상실습 시 지도교원과 현장지도자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작성한다. 전임교원이 미확보된 임상실습교과목의 경우는 임상실습운영위원장이 실시한다.

2.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은 해당 교과목 실습과 관련하여 협의가 필요할 경우에는 수시로 협의회를 실시할 수 있다.

3.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은 실습 종료 후 실습과 관련된 내용을 수렴하여 실습기관과 협의한다.

제34조(실습지침서)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은 학생용 및 지도자용 임상실습 지침서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한다.

제35조(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

1. 학습성과 평가 및 관리는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 책임 하에 운영한다.

2. 임상실습교과목 담당교원은 실습 전에 학습성과 평가 기준안을 제시하고, 현장지도자 및 지도교원 등 평가자간 협의한다.

3. 평가 점수는 현장지도자의 평가 50%(출석 20%포함) 및 지도교원의 평가 50%점수를 합산한다.

제36조(임상실습기관 선정 및 운영) 실습기관 선정은 과목별 특성을 고려하여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기준을 참조하여 선정한다.

1. 임상실습기관의 선정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기준을 따른다.

2. 임상실습기관의 협약체결은 매년 실시한다.

제37조(임상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학생 오리엔테이션)

1. 임상실습기관과의 사전협의 및 학생오리엔테이션은 실습 개시 전에 실시할 수 있다.

2. 학생은 오리엔테이션에 반드시 참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8조(임상실습의 무효)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임상실습은 무효로 한다.

1. 실습기간 중 본교의 명예를 심히 손상하는 행위를 한 경우

2. 무단으로 임상실습에 임하지 않은 경우

3. 실습장소를 임의로 바꾸거나 거부 또는 중단한 경우

제39조(임상실습기관과의 간담회) 실습기관과의 간담회는 실습 학기 당 1회 이상 시행한다.

제40조(안전관리)

1. 임상실습운영위원회는 임상실습 안전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한다.

2. 총장/대학은 학생의 안전사고(상해 또는 사망 등) 수습에 대비하여 학생을 피보험자 및 수익자로 하는 보험에 가입한다.

3. 본 학과는 임상실습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은 교육을 받은 후 임상실습 시 준수사항에 서명하여 제출한다.

4. 임상실습운영위원장은 안전 확보 및 사고 예방을 위하여 전달사항이 있을 경우 신속히 비상연락망체계에 따라 사고수습 조치를 한다.

5. 학생은 임상실습 전 다음의 사항을 이행하여 그 결과를 본 학과에 제출하고, 본 학과는 실습기관에 전달한다.

▪ 결핵, B형 간염의 감염여부를 확인하고 해당 증빙서류(진단서 또는 소견서)를 제출한다.

▪ 필요시 잠복결핵검사를 실시한 후 증빙서류(잠복결핵 검사 결과지)를 제출한다. 잠복결핵검사가 양성판정일 경우 진료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받도록 하며, 임상실습 가능여부는 진단서나 소견서를 통해 학과에 제출한다.

▪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임상 실습 전 반드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증빙서류(예방접종 확인서)를 제출한다.

6. 학생이 필수검진(결핵, B형 간염 등) 및 예방접종을 이행하지 않음으로 인해 추후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진다.

제41조(원거리 실습) 원거리 실습 시 소정의 실습지원비를 지급한다.


제42조(임상실습지침 등) 임상실습은 학생 임상실습 시행세칙에 따라 운영하고 각 임상실습 교과목별 지침서에 포함하며, 기타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임상실습운영위원회의를 통하여 심의한다.

제7장 실습실 실습

제43조(정의) 실습실 실습은 간호전공교과목과 관련하여 교내 실습실에서 실습하는 것을 말한다.

제44조(운영) 실습실 실습 운영 및 관리의 총체적인 책임은 간호학과장에게 있다.

1. 실습실 사용 및 비품 유지와 관리의 책임은 교내실습전담교수와 실습조교에게 있다.

2. 실습실 교육은 학점 당 2시간으로 한 학기 15주를 운영한다.

3. 기본간호학 실습은 실습지도자 1명당 학생 25명 이하로 배치하여 운영한다.

4. 실습실 실습은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핵심기본간호술을 반영한 교과목별 실습지침서에 따라 교육한다.

제45조(교원의 자격)

1. 실습실 실습 지도교원은 전임교원, 겸임교원, 시간강사로 하며, 간호사 면허소지자로서 임상경력 2년 이상, 석사학위 이상 소유자로 한다.

2. 지도 시간의 30% 이상은 전임교원이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46조(실습조교) 실습조교는 전문학사 이상, 간호사 면허 소지자로서 교내 실습을 보조하고 실습실 내 기자재 관리 및 학생의 자율실습 운영을 전담한다. 단,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가 아닌 경우 자율실습 운영에 대하여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로 전담 인력을 두어 담당하도록 한다.

제47조(자율실습 운영)

1. 자율실습은 1학년 기본간호학 실습에 관한 자율실습으로 운영한다.

2. 자율실습 시간은 매 학기 주당 4시간 이상을 운영한다.

3. 실습조교는 학생의 자율실습지도, 실습실 관리, 기자재 관리, 자율실습 예약 및 운영일지 작성 등을 담당한다.

제48조(실습실 관리)

1. 교내실습전담교수와 실습조교는 실습실별 시간표를 작성하고 관리한다.

2. 교내실습전담교수와 실습조교는 실험실습일지를 작성하고 관리한다.

3. 교내실습전담교수와 실습조교는 실습실 교육 시 발생한 폐기물 관리와 실습실 청결을 담당한다.

제49조(실습실 기자재관리)

1. 실습조교는 실습실 기자재와 비품의 수급과 관리를 위해 관리대장을 이용하여 매주 1회 점검한다.

2. 교내실습전담교수와 실습조교는 기자재 보유현황, 실험실습 기계기구대장, 실습 소모품 대장, 실험실습기자재 운용현황표, 실험실습기자재 보관상태 현황표를 작성하고 보관한다.

제50조(실습실 안전관리) 실습실 교육에 참여하는 교원과 학생은 실습실의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제8장 학생인권 보호(19.03.04 제정, 삽입)

제51조(목적) 본 학과 학생들이 인간적 존엄을 보장 받으며 교내외 학습을 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루어나갈 수 잇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52조(학생인권의 보장 원칙) 학생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보장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권리이며, 모든 학교생활에서 최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제 53조(학생인권)

1. 차별받지 않을 권리

2. 폭력 및 위험으로부터의 안전

3. 개인정보를 보호받을 권리

4. 양심·종교의 자유

5. 의사 표현의 자유

6. 자치활동의 권리

7. 권리침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제9장 학생지도

제52조(학생지도) 전임교원은 본교 규정 2-4-8 평생지도교수제 규정에 따라 교수-학생관계를 유지하여 대학생활의 적응을 도우며 학습, 진로 및 취업지도를 위한 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학생지도를 시행한다.

1. 평생지도교수는 담당 학생에 관한 업무를 주관하고 지도한다.

 

제53조(지도학생 배정)

1. 본 학과 학생을 전임 교원에게 평생지도교수로 배정한다.

2. 학생지도비는 교비로 책정하여 지도교수에게 지급한다.

 

제54조(운영) 학과는 학생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및 직업 적응을 목적으로 지도 및 지원 한다.

 

제55조(학생동아리)

1. 학생동아리는 지도교수를 둔다.

2. 매 년 교비에서 동아리 지원비 소정액을 배정한다.

 

제56조(관리) 이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아니한 사항은 대학의 「평생지도교수제 규정」의 결정에 따른다.

제57조(학생상벌) 학생지도위원회에서 학생상벌에 대한 사항을 심의 후 교수회에서 의결한다.

 

제10장 장학규정

 

제58조(장학금) 장학금 대상자는 교수회의에서 선정한다.

1. 학과 장학금은 학과 등록금 총액 대비 교내 장학금 지급비율을 년 10% 이상 확보한다.

 

제59조(장학생 선발기준)

1. 학과 장학금 수혜 대상자는 학과 성적우수자를 우선하여 선발한다.

2. 이중 수혜자는 차기 우수자에게 수여한다.

3. 졸업생 시상 선발 기준

■ 학과 성적 우수상 : 졸업학년 성적 1등(대학에서 선정)

■ 학교 공로상 : 대학 학생회 임원 중 선발(대학에서 선정)

■ 대한간호협회장상 : 간호학과 학생회 회장

■ 강원도 간호사협회장상 : 졸업학년 대표(성적 우수자 우선 선발)

■ 간호학과 공로상 : 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선발

■ 이 외 수상자는 학과 교수회의를 통해 선발

 

제60조(시기) 장학생은 년 2회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대학에서 추가 장학금이 배정된 경우 시기가 아니어도 장학사정을 할 수 있다.

제61조(관리) 이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아니한 사항은 대학의 장학금 지급 규정에 따른다.

 

제11장 학과행사

제62조(나이팅게일선서식) 임상실습을 시작하기 전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실시한다.

 

제63조(학술제) 매년 학술제를 실시한다.

 

제64조(핵심기본간호술 경진대회)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제65조(OT·MT) 학과의 신입생 및 재학생은 OT·MT활동을 실시한다.

제12장 졸업인증

 

제66조(정의) 졸업인증제란 졸업에 필요한 세경대학교 학칙상의 학점 취득 및 본 학과에서 운영하는 재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하여 일정 자격 조건을 갖추면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를 말한다.

 

제67조(졸업인증기준) 본 학과 졸업예정자는 아래와 같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1. 이수학점

학과 입학생 졸업이수학점은 교양영역에서 25학점 이상과 전공영역에서 70학점 이상 90학점 이하로 이수해야한다.

2. 졸업시험

4학년 2학기에 간호사 국가고시 형태로 졸업고사를 실시하여 전 교과목 총점 60% 이상 득점하여야 한다.

3. 봉사시간

교내봉사 50시간(학과장 인정), 교외봉사 100시간(공인확인서 제출)을 봉사한다.

4. 프로그램 학습성과

교육평가위원회는 매학기 수료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인증 취득사항을 확인하고 졸업인증 여부를 결정하여 교수회 의결에 부친다.

 

제68조(인증절차)

1. 교육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한 학생의 졸업 인증여부는 교수회의 승인을 득한다.

2. 학과장은 졸업인증 취득사항을 확인하여 교학처로 통보한다.

 

제69조(졸업인증 미취득자) 졸업인증 자격을 취득하지 못한 학생은 졸업인증에 필요한 기준 점수 이상을 취득하여 학과에 제출할 때까지 졸업을 지연시키거나 수료처리 할 수 있다.

제70조(위임사항) 이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아니한 사항은 교수회에서 결정한다.

 

제13장 예산편성 및 운용

 

제71조(예산편성 및 운영)

1. 예산 편성 및 재정 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예산관련 지침에 따른다.

2. 교수회에서는 학교의 예산관련 지침에 근거하여 학과 예산 편성 및 계획, 집행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제14장 조직 및 각 구성원

제72조(학과 조직 및 구성) 학과의 조직과 구성은 아래 조직도와 같다.

1. 간호학과 운영위원회, 간호학과 교수회(위원장: 학과장), 학과발전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임상실습운영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로 구성한다.

2. 각 위원회의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73조(학과장의 임무 및 권한) 학과장의 임무 및 권한은 다음과 같다.

1. 교수회의 의장 및 회의 주관

2. 제 위원회 위원장 임명 제청권

3. 교육시설 및 실험실의 기자재 확보 및 관리

4. 학과 조교(직원)의 지도 및 감독

5. 학과 수업 및 학생 제반활동에 관한 지도 및 감독

6. 학과 취업 및 산학협력 업무

7. 학과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업무

8. 학과 교수 인사

9. 예산편성 및 집행

10. 중요 정책 결정 시 학과 교수회의에서 논의된 안을 대학 본부와 협의

 

제74조(학과교수 및 조교 인사 규정) 학과 인사 규정은 세경대학교 인사규정에 따른다.

1. 교원의 경우 병원, 지역사회, 전문시설 등 간호사 면허를 요구하는 간호현장의 실무경력 2년 이상의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2. 행정전담 인력은 편제정원 160명 이하 시 1.5명 이상, 161명 이상 ~320명 이하 시 1.5명~학생:인력=140:1 이상, 321명 이상 시 2.3명~학생:인력=180:1 이상으로 둔다.


제75조(학과 교수의 임무) 학과 교수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에 따른 담당 교과목 계획 및 시행

2. 간호학 학술연구 및 교육

3. 교과서 및 교재 선정

4. 학생지도(학업, 학교생활, 진로, 취업)

5. 입시, 취업, 학과행사 담당교수 업무 수행

6. 제 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의 역할 수행

7. 기타 학과 발전에 관한 업무 수행

 

제76조(학과 조교 및 직원의 임무) 학과 조교는 행정조교와 실습조교로 구분되며, 각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행정조교

① 학과운영에 관한 행정업무

② 학과장으로부터 지시받은 업무 수행

③ 공문서 처리 및 타부서 업무 협조

④ 교육 지원, 시설 관리

⑤ 학과 행사 지원

⑥ 전임교원 연구 수행 지원

2. 실습조교

① 학과실험실 및 기자재에 관한 업무

② 실습실 운영에 관한 업무

③ 자율실습실 운영에 관한 업무

④ 학과장 또는 실습교과목 담당교수로부터 요청받은 업무

⑤ 임상실습과 관련된 행정업무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간호학과 위원회 규정


교수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라 한다)의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한 간호학과 교수회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교수회는 간호학과장 이하 간호학과 모든 전임교원으로 구성한다.

 

제3조(심의사항) 교수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하여 의결한다.

1.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2. 학사운영과 학생지도에 관한 중요사항

3. 학과 예산 편성 및 계획, 집행에 관한 사항

4. 각 위원회 위원장 심의와 활동에 관한 사항

5. 기타 학과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한 사항

 

제4조(의장 및 위원)

1. 교수회 의장은 간호학과장으로 한다.

2. 교수회 위원은 간호학과 모든 전임교원으로 한다.

 

제5조(회의소집 및 의결)

1. 교수회 정기회의는 월 2회 이상 개최함을 원칙으로 하고, 학과장은 필요할 때 임시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2. 교수회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 결한다.

 

제6조(심의안건취합) 각 위원회는 위원회의 심의 안건을 교수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7조(회의록 작성) 교수회 회의 결과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보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간호학과 운영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이하 ‘본대학’이라 한다) 간호학과의 원활한 학사운영 제반사항을 심의 및 의결하기 위한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위원장은 대학본부 교학처장으로 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으로 한다.

 

제3조(기능) 위원회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협의하고 심의 및 의결한다.

1. 간호학과 운영과 관련된 주요사항

2. 간호학과 입학 및 학위수여에 관한 사항

3. 기타 간호학과 운영을 위하여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4조(임기)

1. 위원장의 임기는 해당 보직을 담당하고 있는 기간으로 한다. 위원장의 보직이 바뀌는 경우는 신임 보직자가 위원장의 자격을 자동으로 승계한다.

2.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5조(회의)

1. 위원회의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회의의 소집은 위원장이 한다. 회의의 의장은 위원장이 맡는다.

2. 정기회의는 연간 1회 이상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비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제6조(회의록 작성 관리)

1. 위원회는 회의결과를 회의록 문서에 작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학과발전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라 한다)의 발전을 위한 학과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교수회는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을 임명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이 선임한 4인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4. 위원장은 필요할 경우(간호학과 교육목적 및 목표 개선 포함) 발전기금 기부자, 동문, 학부모, 발전기금 전문가 등 외부전문위원을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기금의 관리․운용을 위해 필요한 사항

2. 학과 발전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제4조(기금 접수)

1. 본 기금의 관리·운용은 학과발전위원회에서 주관한다.

 

제5조(기금의 사용)

1. 위원회에서 심의하여 학생 장학금 및 본 학과의 교육․연구의 활성화 등에 필요한 경비에 충당함을 원칙으로 한다.

2. 기금의 조성과 관리에 필요한 제반 경비는 학과운영비로 충당하며 간호학과는 매년도 일정액의 제반경비를 책정한다.

 

제6조(임기)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 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7조(회의)

1. 회의는 매 학기 1회 정기회의, 임시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위원장이 소집한다.

2.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과 교수회에 보고한다.


제8조(회의록 작성)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교육과정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규정은 세경대학교 교육과정 규정에 의거하여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교육과정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교수회는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을 임명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이 선임한 4인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4. 간호학과 교과과정 개편 시에는 외부전문위원을 교수회에서 위촉할 수 있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 프로그램 학습성과 설정 및 운영에 관한 사항

3. 교과목 이수체계 및 이수학점에 관한 사항

4.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개선 방안 수립

5. 기타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제반사항

 

제4조(임기)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 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회의)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고 교수회에 보고한다.

 

제6조(회의록 작성)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임상실습운영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라 한다)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임상실습운영을 위하여 임상실습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교수회는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을 임명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이 선임한 4인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제3조(기능) 본 위원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수행한다.

1. 실습기관 관리 및 유지를 담당한다.

2. 임상실습 안전에 관한 중요사항을 협의한다.

3. 임상실습운영에 관한 논의를 매 학기 진행한다.

4. 과목별 적절한 임상실습지를 확보하고 선정한다.

5. 매 학기 임상실습을 평가하고 교과 과정 개선 및 논의를 한다.

 

제4조(임기)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 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회의)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고 교수회에 보고한다.

 

제6조(회의록 작성)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학생지도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라 한다)의 학생지도를 위한 학생지도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교수회는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을 임명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이 선임한 4인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회의 존폐에 관한 사항

2. 학생단체의 지도ㆍ육성에 관한 사항

3. 학생생활의 지도ㆍ육성에 관한 사항

4. 평생지도교수제와 관련된 제반사항

5. 학생지도를 위한 학과장의 지도요청에 관한 사항

6. 학생회의 학생회비 감사 및 지도ㆍ육성에 관한 사항

7. 기타 위원장이 학생지도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4조(임기)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 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5조(회의)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고 교수회에 보고한다.

 

제6조(회의록 작성)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교육평가위원회 규정

 

 

 

 

 

규정 제정(2019. 3. 1)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이하 "본 학과"라 한다)의 교육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교육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1. 교수회는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을 임명한다.

2. 위원은 간호학과 전임교원 중 위원장이 선임한 4인으로 구성한다.

3.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간사 1인을 둘 수 있다.

 

제3조(기능) 위원회는 학과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관리하고, 졸업인증과 관련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에 관한 사항

2. 졸업인증에 관한 사항

 

제4조(졸업인증 절차 및 판정)

1. 위원회는 학과운영규정 상의 졸업 자격 조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2. 위원회는 학생의 졸업자격 조건에 따라 졸업인증 결과를 판정한다.

 

제5조(결과보고서 제출) 위원회는 판정 결과 보고서를 교수회의에 제출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학생의 신원정보

2. 프로그램 학습성과 판정표

3. 졸업인증 판정표

 

제6조(결과 통지) 위원회는 판정 결과를 대상 학생에게 통보한다.

 

제7조(재심의)

1. 대상 학생이 위원회의 결정에 불복할 경우 결정을 통지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위원회에 이유를 기재하여 서면으로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다.

2. 위원회는 재심의 요청이 있을 경우 10일 이내에 재심의 여부를 결정하고, 이를 서면으로 대상자에게 지체 없이 알려야 한다.

 

제8조(임기) 위원회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 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9조(회의) 위원회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하고 교수회에 보고한다.

 

제10조(회의록 작성) 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간호학과 학생조직 규정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학생회 회칙

 

제1장 총 칙

제 1조(명칭) 본 회는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학생회라 칭한다.

제 2조(위치) 본 회는 세경대학교 간호학과 내에 둔다.

제 3조(목적) 인류애를 실천하는 전문 간호인의 자세를 확립하고 회원 상호 간의 민주적인 학생자치 활동을 통해 서로간의 유대를 강화하여 본 대학 발전과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할 건전한 간호학도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조 직

제 4조(조직) 본 회는 간호학과의 모든 재학생들로 조직된다.

제 5조(회원) 본 회의 회원(총원)은 간호학과 재학생으로 조직된다.

1. 자격: 본 회는 세경대학교 간호학과의 재학생으로 하며, 휴학·퇴학 시에는 정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2. 의무: 본 회의 회원은 회칙준수의 의무, 학생회활동 적극적 참여 의무, 간호인의 품위 유지의 의무, 운영진 회의 의결사항에 대한 준수의 의무를 갖는다.

3. 권리: 정회원은 회의 시 발언권․결의권․선거권․행사참여권․피선거권을 행사할 권리를 가진다.


제 6조(임원) 본 회는 학생회장 1인, 부학생회장 1인, 총무부장 1인, 생활부장 1인, 편집부장1인, 기획부장1인, 복지부장1인, 문화부장1인의 8명으로 구성된다.

 

제 7조(임원 자격 및 임기)

1. 자격: 모든 임원은 간호학과 학생이어야 하며, 책임감·활동성 있는 자로서 해당 지도교수와 학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 정·부회장의 경우 직전 학기(1학기) 평점 3.0이상으로, 유급·제적 및 정학 이상의 징계 처분이 있는 자는 지원할 수 없다 (단, 직전 학기(1학기) 평점 3.0이 안되더라도 리더십이 있는 학생으로 다수 회원의 추천과 지도교수와 학과장의 추천을 받아 지원 가능함).

2. 임기: 학생회장 및 임원의 임기는 1년이다.


제 8조(임원의 직무) 본 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학회장 : 학생회장은 학과의 모든 행사를 주도하며 대외적인 협력관계 총괄

2. 부학회장 : 학생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

3. 총무부 : 재정 집행의 주체로 예산 수립, 재정조달, 집행, 결산 결정 및 관리

4. 홍보부 : 학생회 활동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집행부의 안건 게시

5. 기획부 : 학생회가 주최하는 모든 행사 기획 및 시행 준비

6. 체육부 : 대학 체육대회 준비 및 학과 체육행사 기획

7. 전산부 : 학생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행사 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8. 학술부 : 학과의 학술제나 특강 등의 행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

 

제 3장 회 의

제 9조(임원회) 수시 필요에 따라 회장 및 회장이 위임한 부회장, 총무가 소집 하여, 각종 위임안건을 처리하며, 임원 보선 및 기타 본회 발전의 연구 계획과 각부 사업을 연락·지도한다.

 

제10조(의결)

1. 정기총회에서는 회장, 부회장, 감사를 선출한다.

2. 정기총회는 년 2회(봄 학기, 가을학기)로 하되 임원선거는 가을학기(9,10월)에 한다. 총회는 정회원 2/3이상 출석으로 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임시총회: 정회원의 과반수이상 출석으로 하고, 출석인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선 거

제11조(선출)

1. 회장: 총회 3주 전 후보로 출마할 수 있다. 선거활동 후 총회에서 과반수이상의 득표자가 선출된다(단,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 후보의 득표순으로 2명을 선정하여 재투표하여 다 득표자를 회장으로 한다).

2. 선거된 회장은 함께 일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부회장과 1인의 총무 및 5명의 임원들을 물색하고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선출 된 모든 임원은 교수회의 최종 인준을 받아 임명된다.


제5장 재 정


제12조(재정) 본 회의 재정은1. 학생회의 경비는 학생회 및 학과 일 이외에 사용 할 수 없다.

2. 학회비 금액은 학생회 회의에서 결정한다.3. 학회비의 수납 및 지급은 총무부장이 담당한다.4. 학회비의 지출은 학생회의 요구에 따라 학생회장 승인 하에 집행한다.5. 학회비는 1년에 한 번(1학기)에 납부한다.6. 학회비는 납부하지 않을 시 모든 행사에서 제외되며 정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7. 학생회 회비는 년 1회 학생지도위원회 감사를 받고 교수회에 보고한다.

8. 당해 연도 졸업예정학년 학생회 회비 일부를 학과발전기금으로 기부할 수 있다.


제6장 학생 자치 활동

제13조 주요 자치 활동

1. 정기 학생회 운영위원회 개회를 통한 학우들의 의견 수렴

2.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3. 총 MT 기획 및 진행

4. 세경대학교 한들제 행사 기획 및 진행

5. 국가고시 응원

6. 나이팅게일 선서식 지원

7. 자원봉사활동 지원

8. 학생들의 복지와 관련된 사업 총괄 진행

 

제14조(동아리) 임원회 승인과 교수회 인준을 거쳐 학과 동아리를 인정한다.


제7장 부 칙

제15조(시효) 본 회는 학과장, 학생지도위윈회 위원장의 지도를 받으며, 회칙은 공포와 함께 즉시 그 효력이 발생된다.

제16조 본 회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은 통상 관례에 준한다.

제17조 본 회의 운영상 난점이 있을 경우 학칙에 의거 학과장, 학생지도위윈회 위원장의 지도를 받아 결정한다.


GNC 동아리 회칙

2019년 3월 1일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

동아리명은 ‘글로벌 널싱(GNC; Global Nursing Circle)'이다.

제 2조 목적

1. 간호계 국제적 동향과 사회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갖춘 간호사 양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재학생들에게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가진 간호사가 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대상자 및 기타 간호 봉사활동이 필요한 기관이나 시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한다.

3.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봉사정신을 이어 받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호를 실천한다.

 

제 3조 목표

1. 다문화 가정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영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2.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함양한다.

제 2장 동아리 회장에 관한 사항

 

1. 회장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한다. 단, 초대회장은 동아리의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할 경우 연임할 수 있다.

2. 회장의 취임, 회임, 사임은 최종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다.

3. 임기 중의 후임, 회장의 회임, 사임, 변경 등은 전임 회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제 3장 동아리 회원에 관한 사항

1. 모든 동아리 회원은 동아리 회칙을 준수해야 한다.

2. 기타 동아리 회칙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동아리 간부회의 또는 동아리 회의에서 상의하며 최종 회장이 결정한다.


RCY 동아리 회칙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에 관한 사항

동아리명은 ‘RCY’ 이다.

제 2조 목적에 관한 사항

1. 간호계 국제적 동향과 사회요구를 충족을 위한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갖춘 간호사 양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재학생들에게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가진 간호사가 되기 위한 동기부여와 기타 간호봉사활동이 필요한 기관이나 시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한다.

3.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봉사정신을 이어받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호를 실천한다.

 

제 3조 목표에 관한 사항

1. 간호봉사활동이 필요한 기관이나 시설에 대한 신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영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2. 국제간호 제공능력을 함양한다.

 

제 2장 동아리 회장과 임원에 관한 사항

 

1. 회장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할 경우 연임할 수 있다.

2. 회장은 전 학년 평균학점이 3.0 이상 또는 전 학년 석차 50%이내의 정회원으로 하여야 한다.

3. 회장의 취임, 회임, 사임은 최종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다.

4. 동아리는 동아리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임원진을 구성할 수 있다.

5. 동아리 임원은 동아리 활동에 솔선수범하여야 하며 서로 이해하고 헌신하는 자세로 자아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 3장 동아리 회원에 관한 사항

1. 동아리에 가입한 모든 회원은 정회원이 되며, 동아리 회칙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 것으로 본다.

2. 기타 동아리 회칙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동아리 간부회의 또는 동아리 회의에서 상의하며 최종 결정은 회장이 한다.


Good News! 동아리 회칙

 

제 1장 총칙

 

제 1조 명칭에 관한 사항

동아리명은 ‘굿 뉴스’ GN (Good News!)이다.

 

제 2조 목적에 관한 사항

1. 취업과 창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취재하고 제공하여 관심 영역과 선택의 폭을 넓힌다.

제 3조 목표에 관한 사항

1. 간호과 소식 및 간호 교육, 임상 정보를 수집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 간호과를 홍보하는 자료 생성을 통해 선후배 교류와 타 학교와 교류한다.

3. 연 1회 동아리 회지를 발간한다.

제 2장 동아리 회장과 회원에 관한 사항

제 1조 동아리 회장에 관한 사항

1. 회장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한다. 단 초대회장은 동아리의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할 경우 연임할 수 있다.

2. 회장은 전 학년 평균학점이 3.0 이상 또는 전 학년 석차 50%이내의 정회원으로 하여야 한다(단, 직전 학기(1학기) 평점 3.0이 안되더라도 리더십이 있는 학생으로 다수 회원의 추천과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는 가능함).

3. 회장의 취임, 회임, 사임은 최종적으로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는다.

4. 임기 중의 후임 회장의 회임, 사임, 변경 등은 전임 회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하여야 한다.

제 2조 동아리 회원에 관한 사항

1. 간부회원은 동아리의 지속성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최고의 노력을 하여야 한다.

2. 모든 간부회원은 동아리 활동에 대하여 솔선수범하여야 하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서로 이해하고 헌신하는 자세로 자신의 자아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3. 모든 동아리 회원은 동아리를 가입하여 정회원이 된 경우 동아리 회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동아리 회칙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 것으로 본다.

4. 기타 동아리 회칙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동아리 간부회의 또는 동아리 회의에서 상의하며 최종 회장이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