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학습성과

1. 인간애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봉사를 실천한다.

2.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3. 의사소통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간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4.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5. 간호연구의 필요성 및 기본절차를 이해한다.

6.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7.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8.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10. 글로벌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프로그램 학습성과는 1년 단위로 당해 졸업 예정자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성과 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습평가 성취수준은

(90점 이상), (70-89), (69점 이하)로 정하였으며, 달성목표는 졸업생 100%가 수행수준 이상에 도달하는 것이다.

 

학습성과 1

인간애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봉사를 실천한다.

수행준거

정의

졸업생은 교양, 인문사회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에 근거하여 지역사회 봉사를 실천함으로 인간애를 함양한다.

준거

인간애를 바탕으로 개설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고, 비교과교육과정에 참여한다.

일정시간 이상 자발적으로 사회봉사를 실천한다.

성취수준

(90점이상)

인간애를 바탕으로 개설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고, 비교과교육과정에 참여하며, 일정시간 이상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70-89)

인간애를 바탕으로 개설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고, 비교과교육과정에 참여하며, 일정시간 이상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69점이하)

인간애를 바탕으로 개설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을 수강하고, 비교과교육과정에 참여하며, 일정시간 이상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능력이 미흡하다.

 

학습성과 2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을 습득하여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수행준거

정의

졸업생은 교양 및 전공 교과목에서 습득한 이론적 지식에 근거하여 다양한 실무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통합적으로 적용한다.

준거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서 습득한 이론적 근거를 통합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서 습득한 이론적 근거를 통합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70-89)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서 습득한 이론적 근거를 통합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보통이다.

(69점 이하)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서 습득한 이론적 근거를 통합 적용하여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학습성과 3

의사소통을 적용하여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간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수행준거

정의

전문분야간 협력관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전문분야간 협력적인 관계 및 원활한 업무조정 역할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준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의사소통술을 적용하여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역할을 수행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통하여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역할수행 능력이 우수하다.

(70-89)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통하여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을 통하여 전문분야간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4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한다.

수행준거

정의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질적인 간호를 실행할 수 있다.

준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해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를 정확한 절차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70-89)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5

간호연구의 필요성 및 기본절차를 이해한다.

수행준거

정의

간호연구문제를 도출하고 올바른 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한다.

준거

간호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간호상황에서 도출된 연구문제를 올바른 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기획, 연구진행, 연구결과발표, 학술대회 참여 등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70-89)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하는데 제한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69점 이하)

올바른 연구방법론적 절차에 따라 연구를 기획하고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6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수행준거

정의

대상자의 간호상황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적용한다.

준거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실행할 수 있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주어진 시간 내에 실행할 수 있다.

(70-89)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주어진 시간 내에 실행하는데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올바른 절차에 따라 정확하게 주어진 시간 내에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7

간호전문직의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수행준거

정의

간호실무에 필요한 전문직으로서의 표준을 이해하고,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보편적 간호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준거

간호실무의 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준수하는 간호 실무를 수행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간호실무의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70-89)

간호실무의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간호실무의 전문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8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적용한다.

수행준거

정의

간호실무에 필요한 전문직으로서의 법적 권한과 책임 이행 의무 및 윤리를 이해하고,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법적, 윤리적 표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준거

간호 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전문직 표준을 준수하는 간호실무를 수행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한다.

(70-89)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 데에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9

국내외 보건의료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수행준거

정의

국내외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인지하여 경쟁력을 갖춘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준거

국내외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인지하기 위하여 간호사로서 자기계발을 한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국내외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인지하기 위하여 간호사로서 자기계발을 한다.

(70-89)

국내외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인지하기 위하여 간호사로서 자기계발을 하는데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국내외 지리적, 문화적 맥락에서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인지하기 위하여 간호사로서 자기계발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학습성과 10

글로벌 간호리더십의 원리를 이해한다.

수행준거

정의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상황에 맞는 리더십을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킨다.

준거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간호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킨다.

성취수준

(90점 이상)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간호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 능력을 발휘한다.

(70-89)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간호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제한적이다.

(69점 이하)

글로벌 역량을 함양하고 간호상황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유형을 분석하고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