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안내

일반기계공학

자동차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기계재료,기계요소설계, 기계공작법, 유체기계, 재료역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기관공학

기관의개요(기관기초사항, 연료와 기관성능), 내연기관의 본체(실린더블록, 헤드, 크랭크축, 실린더, 피스톤, 커넥팅로드 등), 윤활장치 및 냉각장치, 연료장치 (전자제어가솔연료장치, LPG엔진 연료장치, 디젤엔진 연료장치), 디젤기관 (CRDI엔진), 흡배기장치(배출가스 저감장치, 친환경 제어시스템)와 관련된 자동차 엔진의 구조와 원리 기능에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전기,전자공학

자동차전기전자(기초전기,전자, 통신장치), 시동,점화 및 충전장치(축전지, 시동장치, 충전장치,하이브리드 시스템), 계기, 등화 및 편의장치, 안전장치, ,난방장치 의 구조와 원리 기능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섀시공학

동력전달장치(클러치,수동변속기,자동변속기,친환경 동력전달장치), 현가장치 및 조향장치(유압식, 전자제어 현가장치, 동력 조향장치), 제동장치(일반제동 장치, 전자제어 제동장치), 주행 및 구동창치(휠 및 타이어, 정속 주행장치)구조와 원리 기능에 대한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진단평가론 

자동차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단평가 기준과 자동차의 구조 및 관계법규등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품질관리

현장에서 제품 및 부품을 정밀측정에 필요한 정밀측정의 기초, 길이 측정, 한계 게이지, 각도의 측정, 표면 거칠기 측정, 형상 및 위치정도의 측정, 윤곽의 측정, 기어의 측정, 3차원 측정기, 절삭공구의 측정, 비접촉식 측정, 길이 측정기의 선정 요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정밀측정 실무를 배우므로써 현장실무 능력을 목표로한다.

 

자동차생산관리

생산현장의 관리기술 학문으로 공장에 있어서 현장관리의 원점, 일의 진행법, 공정관리업무, 고유기술과 관리기술, 낭비의 개념, 생산성의 표현방법, Loss의 정량화, 리의 기초 5S, 현장의 공정개선, 현장의 작업개선, 현장의 재고 및 재공관리, 현장의 생산관리, 현장의 설비관리, 현장의 품질관리, 현장의 안전관리에 대한 학문을 배우고 이를 응용할 수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자동차엔진정비 , ,

화석연료 자동차인 가솔린엔진, 디젤엔진의 구조와 원리, 분해조립, 고장진단 기술과 정비 실무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전기전자장치정비 , ,

전기전자기초, 시동, 점화 및 충전장치(축전지, 시동장치, 점화장치, 충전장치, 하이브리드 시스템), 계기 및 보안장치(계기, 리모콘 및 보안장치, 전기회로, 등화장치), 안전 및 편의장치, 공기조화장치(냉방장치, 난방장치, 공조장치)에 대한 정비지식 및 정비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섀시정비 , ,

동력 전달장치(클러치, 변속기, 유압 및 제어장치), 현가 및 조향장치(현가장치, 조향장치, 휠 얼라이먼트), 제동장치(유압식, 공기식, 전자제어 제동장치), 주행 및  구동장치(휠 및 타이어, 구동력 및 주행성능, 구동력 제어장치)에 관한 정비 지식 및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전자제어실습

자동차 엔진, 전기전자장치, 섀시정비와 관련된 각종 켄트롤 유닛 및 센서의 역할, 기능에 대한 지식과 고장 발생시 고장진단, 정비 할 수 있는 지식 습득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종합실습

자동차 엔진, 전기전자장치, 섀시정비와 관련된 자기 진단기를 통한 고장진단과 정비지식을 종합적으로 습득하는 능력을 기른다.

 

창업자동차실습

자동차 엔진, 전기전자장치, 섀시정비와 관련된 현장실무 중심교육을 통한 창업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진단평가실무

자동차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단평가 기준과 자동차의 구조 및 관계법규등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하여 중고 자동차 진단 실무 능력을 기른다.

 

 

 자동차,드론 부품설계

Auto CAD 2D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거나 수정, 출도를 하며 부품도를 도면의 형식에 맞게 배열하고 단면 형상의 표시 및 치수 노트를 작성. 또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여 부품의 전개도, 조립도, 재단도, 유압회로, 전기회로, 배관회로 등을 제도하는 업무 수행 등의 기술능력을 기른다.

 

 

3차원모델링

UG NX8를 이용하여 Solid Moldeling, Wireframe and Surface Modeling, Assembly Modeling Drafting에 관하여 산업현장의 실무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기능과 핵심적인 기능으로 모델링 따라하기를 다양하게 연습하고 이를 통하여 응용력을 키울 수 있도록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드론 기체조립 및 정비기술)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된 과목으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도록 하여 그 전 과정을경험하 게 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 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종합 설계 과목이다.

 

현장실습

전공분야 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 및 실습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을 경험하므로서 취업시 현장실무적응이 보다 빠르고, 현장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기른다.

 

 ○ 드론학개론 

무인항공기(드론)용어의정의, 분류, 개발역사, 종류, 활용사례, 체계와 구성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드론조종기술  

무인항공기(드론) 조종기술(회전익, 고정익)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영상 촬영 및 편집  

무인항공기(드론)를 활용한 항공촬영 및 편집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드론기체 제작실습(3D프린팅기술)  

2D CAD, 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무인항공기(드론) 기체제작에 대한 지식과 기능의 정도를 파악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3d.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