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비전체계
학과 비전 | 사회서비스 전문인력 양성학과 |
전략 | - 사회적 사명에 부응하여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이 인정되고 지역사회와 국가발전 및 세계적 복지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 - 미래사회를 풍요롭게 건설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전문행정관리인과 사회복지전문가의 효율적인 양성 |
교육목표 | - 전인적 인격을 갖춘 전문가 양성 - 국제적 감각을 지닌 전문가 양성 - 다원화된 사회적 상황에 부응하는 전문 지식을 지닌 전문가 양성 - 지역사회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 |
취득자격 |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사회복지레크레이션 1급,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
진출분야 | 사회복지직 공무원, 국가 및 민간의 사회복지기관, 일반행정기관, 공사 및 공기업, 민간기업 |
학과 중장기 계획
세부실행전략 | 추진과제 | |
대학 특성화 | 다원화된 사회복지 욕구에 부응하는 전문 실무 지식 습득 | ○ 사회의 요구에 부합한 자격증 취득 장려 - 사회복지사1급, 직업상담사, 컴퓨터 활용 관련 등 |
○ 분야별 사회복지시설 탐방 및 체험 | ||
○ 실습기관의 다양화를 통한 현장경험의 축적 | ||
○ 각 분야의 전문가의 초빙을 통한 전문성 향상 | ||
학생들의 전인적 인격 향상 | ○ 학과 교수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지속적인 인성교육 | |
○ 지도교수의 집단 및 개인 상담지도 | ||
○ 지역사회 행사 참여를 통한 봉사정신 함양 | ||
산.관.학 사회서비스 협력체제 구축 | 지역사회 특성 부합 인재 양성 취업률 향상 | ○ 산업체 인사 초청강연을 통한 교양 함양 |
○ 현장실습 및 취업 시 집단 및 개별 지도 | ||
○ 학과산학협력위원회를 통한 현장 요구 교과과정 편성 | ||
○ 현장에서 사용하는 기자재 및 업무 양식 활용 교육 | ||
○ 선진 복지시설 및 기관 현장견학 확대 | ||
○ 현장실습 의무화를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 사회복지실습, 보육실습 | ||
○ 실무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전공동아리 지도 및 장려 | ||
○ 국가자격증 취득 -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 2급, 청소년지도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 ||
글로벌 스탠다드 기반 현장중심 교육 | 글로벌시대에 국제적 감각을 가진 복지전문인력 양성 | ○ 외국어 체험 마을 학기별 입소 교육 |
○ 해외 자매 대학 교환 학생 추진 | ||
○ 어학 가능자에 대한 해외 취업 알선 | ||
○ 어학 학습 동아리 운영 |